[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승자독식의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며 오는 3월까지 선거법 개정 논의를 마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의장은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치가 갈등을 해결하기는커녕 갈등을 만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진영정치, 팬덤정치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장은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열린다. 다가오는 총선을 진영정치, 팬덤정치를 종식하는 일대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승자독식의 선거제도와 정치관계법부터 전면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이 딱 세 달 남았다"며 "늦어도 4월 10일까지 지역구 의원정수, 선거구를 모두 확정하기로 법에 못박아 놓은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장은 "집중토론, 국민참여, 신속결정을 3대 원칙으로 세우고 새로운 선거법 토론에 착수하자"며 "이런 집중심의를 통해 3월 안에 선거법 개정을 끝내자"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를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선거제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조속히 복수의 개정안을 만들고 국회 전원위원회에 회부해 집중 심의·의결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장은 선거제 개편과 함께 '개헌' 논의도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국민의 목소리를 국정에 더욱 충실히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헌을 이뤄내야 한다"며 "정책 집행부서인 행정부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입법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난 9일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국회의장 직속 개헌자문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며 "국회의장은 여야 합의를 거쳐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 개헌특위가 발족하면 산하에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국민참여형 개헌에 본격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