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주최한 '공영방송 공적책무 이행방안' 토론회에서 보수성향 언론학자인 윤석민 서울대 교수가 상향식 '공영방송 협약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공영방송 구성원들의 공적책무 수행 의지를 엮어 내는 방식으로 협약제도를 운영한다면 공영방송의 가치규범을 구체화하면서 독립성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론노조가 장악해 공영방송의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국민의힘의 주장과 출발점이 다르다.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KBS '저널리즘토크쇼J' 방송화면 갈무리)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KBS '저널리즘토크쇼J' 방송화면 갈무리) 

공영방송 협약제도는 공영방송사가 정부와 공적 책무에 관한 협의를 진행한 후 일종의 '계약'을 맺으면, 정부가 이행 정도를 평가해 그에 맞는 지원을 하는 내용이다. 현행법상 개념조차 찾아볼 수 없는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를 제도적으로 구체화하고, 설명책임을 부여하는 방안이다. 

1일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 주최로 열린 'ICT 혁명시대 공영방송의 가치 재정립과 공적책무 이행방안'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공영방송 협약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안으로 공영방송 협약제도를 담은 방송법 개정안을 정부입법 형태로 발의할 예정이다. 

이날 윤 교수는 '탑다운'(Top-down)이 아닌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공영방송 협약제도가 운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위에서 던지는 메시지로는 공영방송 협약이 지켜지지 못한다고 본다. 아래에서 '우리는 여기까지 할 수 있다'는 일선 직원들의 논의가 토대가 되어 '이렇게 가보겠다'는 것이 진정성이 있다"며 "그런 전제가 된다면 협약제도는 시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윤 교수가 상향식 접근을 강조하는 이유는 공영방송 제도의 개선보다 공영방송 구성원의 규범의식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윤 교수는 "제도에 앞서 가치를 돌아보자. 예를 들어 공영방송 공정성 관련해 우리가 제일 먼저 찾아보는 텍스트는 BBC 가이드라인인데, 우리는 그런 게 없나?"라며 "KBS도 MBC도 가지고 있다. 규정의 차이라기보다 그것이 일선 현장에서 얼마나 치열하게 고민되고 노력되어지는가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결국 규범은 현장에서 내면화 된 일선 인력의 규범성, 아비투스(Habitus,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2의 본성)에서 완성된다. 이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며 "공영방송 협약제도 같은 것이 바로 그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윤 교수는 토론문에서 공영방송 협약제도가 순조롭게 도입되기 위한 조건으로 ▲사회·정치·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정교한 협약 모형을 개발해 권력의 직간접적인 통제의혹을 불식시킬 것 ▲국민들의 폭넓은 공감대를 확보할 것 ▲정치적 합의 구현을 위한 적극적인 정치적 교섭과 협치 노력을 동시에 진행할 것 등을 제언했다.

성욱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SIDI) 본부장에 따르면, 방통위는 조만간 KISDI와 함께 KBS의 공적 책무와 협약제도와 관련한 국민의견수렴 절차에 착수한다. 표본조사 방식의 온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방통위와 KISDI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가 구체적으로 적시된 방송법 개정안을 연내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성 본부장은 공영방송 협약제도 운영 과정에서 공적책무의 설정과 이행평가 등의 작업에 국민 의견을 반영하는 안도 검토 중이냐는 질문에 방송사와 정부만 논의하면 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은 아니라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