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YTN이 삭제한 시청자위원회 회의록을 복구했다. 하지만 YTN 시청자위원회는 경영진의 감사와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있어 회의록 삭제 사태가 일단락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YTN이 복구한 시청자위원회 회의록은 1월 25일 전체회의 전체와 4월 26일 ‘방송통신위원회 유권해석 의뢰’ 발언이다. 시청자위원 A 씨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임시회의 이후 (회의록을 복구하겠다고) 공지했다”며 “시청자위원회 요구사항은 그대로 간다. 이번에 주먹구구식으로 넘어가면 비슷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A 씨는 “YTN은 언론 보도도 무시하다가 방통위가 나오니까 그때서야 움직였다”고 지적했다.

(사진=미디어스)

A 씨는 “방송사 시청자위가 뭐 하는 곳인지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시청자위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보는 곳이 방통위인데, 방통위와 시청자위는 유리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A 씨는 "YTN에서 벌어진 일이 다른 위원회에서 생기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덧붙였다.

YTN 시청자위는 9일 임시회의를 소집해 우장균 사장에게 ▲회의록 임의삭제와 방통위 유권해석 허위보고에 대한 감사 ▲책임 규명 및 조직 쇄신 ▲시민데스크 프로그램을 통한 사장의 사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요구했다. 또한 시청자위는 방통위에 출석해 이번 사태에 대한 의견진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YTN은 지난 1월 시청자위가 우장균 사장의 불참에 항의해 회의를 보이콧하는 내용을 회의록에 담지 않았다. 이후 시청자위에서 회의록에서 삭제된 내용을 복구해야 한다는 문제제기가 나왔지만 YTN은 해당 발언 역시 회의록에서 삭제했다. 또 YTN은 4월 시청자위원회 회의록에서 '방통위에 회의록 비공개와 관련한 유권해석을 의뢰한 결과 홈페이지에 올릴 일은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는 취지의 신웅진 시청자센터장 발언을 삭제했다.

YTN은 4월 회의록에서 신웅진 센터장의 발언을 복구하며 “시청자센터에서 방통위에 전화나 문의를 한 사항을 시청자센터장이 자의적으로 ‘유권해석’이라는 표현을 썼음을 알려드린다. 방통위는 이에 대해 ‘유권해석’이 아니라고 알려왔고 시청자위도 유권해석으로 판단하지 않았다”는 안내 문구를 덧붙였다.

신웅진 센터장은 1월 25일 회의에서 시청자위가 우장균 사장 출석을 요구하자 “방통위 규정을 보면 사장이 꼭 참석해야 한다는 건 없다. 그런데 시청자위원들은 70%가 참석하지 않으면 저희가 벌점을 받게 돼 있다”고 말했다. 신 센터장은 “타사의 경우도 사장이 참석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MBC·JTBC·TV조선 사장은 시청자위원회 회의에 매번 출석하고 있으며 KBS의 경우, 사장이 출석하지 못하면 부사장이 자리를 지켰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