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매일경제·한국경제 등 5개 신문사의 정부광고 점유율이 1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광고를 수주한 신문사업자는 1000여 개에 달했다. 정부광고를 가장 많이 집행한 정부·공공기관은 중소기업은행(IBK)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4일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집행된 신문 정부광고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는 언론노조 지역신문통신노조협의회와 정보공개센터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을 상대로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제기해 확보했다.

주요 신문사에 정부광고가 집중됐다. 정부광고를 가장 많이 받은 신문사는 동아일보다. 동아일보는 연평균 95억 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했으며 점유율은 4.3%다. 중앙일보는 84억 원(3.8%), 조선일보 83억 원(3.7%), 매일경제·한국경제는 각각 57억 원(2.6%)을 수주했다. 5개 신문사의 합산 정부광고 점유율은 17%다.

정부광고를 수주한 신문사업자는 총 1095곳이다. 신문사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연평균 2193억 원이다. 일간신문사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1115억 원(52.8%)이다. 지역일간신문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833억 원(38%), 주간신문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69억 원(8%)이다.

최대 광고주는 지방자치단체다. 지자체는 정부광고로 연평균 1012억 원(46.1%)을 지출했다. 이어 공공기관(819억 원, 37.4%), 지방공기업(135억 원, 6.2%), 국가기관(80억 원, 3.7%), 교육감(77억 원, 3.5%) 순이다.

정부광고를 가장 많이 한 광고주는 중소기업은행이다. 중소기업은행은 연평균 123억 원(5.6%)의 정부광고를 집행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광고액은 85억 원(3.8%), 한국전력공사 광고액은 47억 원(2.1%)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선 경북도청(75억 원, 3.4%), 대구시청(54억 원, 2.4%), 서울시청(49억 원, 2.2%) 순이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정부광고 집행 투명화를 위한 첫발을 뗐다”며 “어떤 광고주가 어떤 매체에 광고비를 얼마만큼 집행했는지도 공개되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큰 발전이다. 그러나 여전히 광고 집행의 근거나 미디어랩 역할을 해야 하는 언론재단의 전략이 뚜렷이 드러나지는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부위원장은 “이 자료가 언론계와 학계의 검토와 분석을 통해 정부광고 집행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재고하고, 질 높은 공공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성국 정보공개센터 활동가는 “정부 광고 내역은 국민 세금으로 조성된 공공정보임에도 언론재단의 폐쇄적인 태도로 인해 불필요한 소송을 겪은 다음에야 공개되었다”며 “언론과 정부 광고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들과 국민 누구나 정부 광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부 광고 공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야 공공기관도 언론도 모두 투명성을 확보하고 국민 신뢰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언론재단은 정부광고 내역이 언론사의 영업비밀에 해당한다면서 관련 정보를 비공개했다. 이에 언론노조 전신노협과 정보공개센터는 2020년 10월 정부광고 내역 공개를 요구는 소송을 제기했고, 서울행정법원은 지난해 11월 정부광고 내역이 ‘공개 정보’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 언론재단은 이달 중 정부광고 데이터를 전면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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