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청년보수단체인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이하 신전대협)이 한국언론진흥재단 표완수 이사장과 전 미디어연구센터장 A 씨를 정부광고 관련 업무방해죄 혐의로 28일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인은 신전대협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이범석 씨로 이 씨는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신전대협은 민주노총 양회동 열사의 극단적 선택 당시 현장 근처에 있었던 건설노조 강원지부 B 부지부장을 ‘자살방조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신전대협은 언론보도를 근거로 “언론재단이 정부광고를 집행하면서 지난 2021년부터 기존 열독률 조사를 변형하고 사회적 책무 가치 항목을 추가시키는 등의 조작·편법을 통해 언론사별 광고단가 순위를 뒤바꾸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인터넷매체 '트루스가디언'은 27일 <[단독]"언론재단, 열독률 조작으로 언론사 광고단가 순위 뒤바꿔" 의혹> 기사를 통해 정부광고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트루스가디언'은 보수단체 '바른언론시민행동'이 운영하는 매체로 알려졌다. 

같은 날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도 문재인 정부 시절 언론재단의 '열독률 조사'가 정부광고지표로 활용되면서 "신문 열독률과 정부 광고단가 순위가 뒤바뀌는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언론재단이 열독률 조작으로 언론사 광고단가 순위를 바꿔치기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언론재단은 즉시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어렵다면 검찰 조사 혹은 감사원 외부감사를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광고 단가 순위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국ABC협회 유료신문 부수, 언론재단의 열독률 조사 결과 등은 모두 정부광고 집행의 '참고자료'에 불과하다. 정부·지자체·공공기관·공기업 등이 정부광고예산을 집행하는 데 있어 각기 다른 나름의 기준과 판단을 가지고  있고 언론사는 정부광고를 수주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협상에 따라 기관별 집행액이 정해지는 구조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