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주 120 시간 노동’ 발언 등으로 친기업·반노동적 노동관을 드러냈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선거 유세 중 ‘최저임금보다 적더라도 일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7일 오후 경기도 안양 유세에서 “최저임금을 200만 원으로 잡으면 150만 원, 170만 원 받고 일하겠다는 사람은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이냐, 200만 원을 줄 수 없는 자영업자는 사업을 접으라고 해야 하냐”며 최저임금제를 손보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우리나라 임금근로자가 2500만 명 된다”며 “그중 강성노조가 대변하는 노동자는 100만 명(4%) 남짓”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임금을 올려주면 당연히 좋다”면서 “그러나 지불능력이 없는 자영업자·중소기업에 대기업이랑 똑같이 맞춰서 월급을 올리라고 하면 저 4%(강성노조)는 좋아하지만 자영업자·중소기업은 다 나자빠지고, 최저임금보다 조금 적더라도 일하겠다는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다 잃게 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7일 경기 안양 평촌중앙공원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최저임금이라 하는 것은 노동자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설정해놓은 금액이지, 저 4%가 올려달라 해서 올려줄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대기업, 재벌기업(의 노동자들)은 월급을 가장 많이 받고, 가장 좋은 여건 하에 일하는 사람들이다. 거기에 연공 서열이 제대로 돼 있어서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월급이 쭉쭉 올라간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소득주도성장은 4%를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날 윤 후보는 ‘동일노동 동일임금’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이 노조에 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국가는 이런 것(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유도해야 하는데, 강성노조가 그것을 틀어 막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법으로만 강제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기업 생산성이 올라가야 하고, 강성노조의 억지를 국민들도 비판해 정치권력이 이 사람들(노조)하고 손잡으면 표를 얻지 못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윤 후보는 지난달 14일 발표된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 8개 학술·시민사회 단체에 보낸 정책질의 답변서에서 근로기준법에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명시하는 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찬성한다는 답변을 보냈다. 윤 후보는 지난해 ‘주 120 시간 노동’, ‘최저임금제 폐지’, ‘주 52시간제 유연화’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나 하는 것’ 등의 발언으로 반노동적 노동관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시민사회 연대체 불평등끝장넷은 각 대선후보의 복지·노동 분야 주요 공약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불평등끝장넷은 윤 후보의 노동 공약에 대해 ‘반개혁적이고 구체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윤 후보는 '공정과 상식'을 대표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지만 정작 공약을 보면 기업 우선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기득권 세력을 대변하는 정책이 주를 이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불평등끝장넷은 "윤 후보의 공약은 불평등구조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노동자의 권리 강화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유리하도록 노동자의 권리를 더욱 약화시키는 것이 주요 골자"라며 "노동을 개혁대상으로 설정하고 노동시간을 유연화해 고용불안을 가속화시키겠다는 공약으로 왜곡된 노동 인식을 드러냈다"고 총평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