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김교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한국언론진흥재단 폐쇄를 거론했다. 

김교흥 문체위원장은 20일 열린 국회 문체위 국정감사에서 “정부광고는 정부가 광고주”라는 김효재 언론재단 이사장의 항변에 “(언론재단이)10%의 위탁 수수료를 받는다. 그러면 공정하고 투명하게 광고가 집행될 수 있게 값어치를 해야 할 것 아니냐, 그냥 앉아서 10% 수수료 떼고만 있냐”고 따져물었다.

20일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김교흥 문체위원장이 김효재 언론재단 이사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20일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김교흥 문체위원장이 김효재 언론재단 이사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김 문체위원장은 “광고의 효율성, 공정성, 투명성을 검토하고 조정해야 하는데, 그 역할과 기능이 없는 언론재단은 폐쇄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광고주가 정부든, 지자체든 마음대로 광고가 집행된다면 (수수료 10%를 받을)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MBC, SBS, JTBC 등은 (정부광고비가)감소했는데, TV조선이나 KBS,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증가됐다”고 지적했다. 

또 김교흥 문체위원장은 한국프레스센터 대관과 관련해 이태원참사 유가족 기자회견, 민주화 운동 원로들의 전국비상시국회 행사는 불허한 반면 극우성향 언론단체 행사는 허가했다면서 “언론재단이 (국우 성향 언론단체 행사에)몰아준 지원금만 1억 8000만 원”이라고 가리켰다. 

이 같은 지적에 김효재 이사장은 “정부광고는 광고주인 정부가 매체를 선정하고 저희에게 권한이 없다. 광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대관은)실무자 전결 행사로, 대개 신청 서류를 갖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교흥 문체위원장은 “그렇게 되면, 언론재단은 10%의 (정부광고) 수수료만 떼고, 역할과 기능이 없는 것이니까 폐쇄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스카이데일리에 대한 정부광고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2.4배 늘었고, 그 광고의 1/3은 인천시가 줬다. 언론재단이 관련 데이터를 제대로 제공했다면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교흥 문체위원장은 “여러분은 여러분의 역할만 하면 되는데 자꾸 정권을 쳐다보니까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 아니냐”면서 “결과에 대해 이사장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1월 17일자 스카이데일리 1면 갈무리
1월 17일자 스카이데일리 1면 갈무리

같은 날 이기헌 민주당 의원은 ‘스카이데일리 정부광고 집행 내역’을 지적하며 “가짜뉴스를 보도하는 매체에 정부광고를 집행하는 건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홍보 매체 선정은 정부기관 의견을 우선하지만, 그 주체는 명백히 문체부 장관이고, 장관 업무를 위탁한 재단은 가짜뉴스를 보도하는 매체가 홍보 매체로 선정되지 않을 역할을 해야 했으나 하지 않았다”며 “언론재단의 그런 태도 때문에 내란이 일어났다. 언론재단이 가짜뉴스 확산에 앞장섰다”고 말했다. 

이기헌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스카이데일리에 16억 5000만 원의 정부광고비가 집행됐다. 스카이데일리는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 ‘중국인 간첩 99명 체포’ 등의 허위보도로 물의를 일으켰다. 특히 인천지역 기초단체 및 기관이 집행한 정부광고만 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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