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유진그룹이 YTN 공기업 지분 인수자로 낙찰된 것과 관련해 “정권의 방송 사유화 시도를 국민과 함께 막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정조사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전KDN과 한국마사회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은 23일 YTN 지분 최종 낙찰자로 유진그룹을 선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튿날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민이 지킨 YTN의 공공성을 해체해서 부도덕한 자본으로 방송을 사유화하겠다는 이번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의 결정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반성 없는 정권의 전방위적 방송장악 시도에 강력하게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 원내대표는 “YTN은 공기업이 30.95%의 지분을 갖고 있으면서 경영과 보도에는 개입하지 않는 구조에서 24시간 보도전문채널로 자리매김한 준공영방송”이라며 “무엇보다 YTN 매각 과정에 대통령실과 정부가 유무형의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YTN이 계속 영업이익을 낼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데 관련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내자, 한전KDN과 마사회는 매각을 결정을 했다”며 “YTN 매각 전 과정이 온통 의혹투성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YTN 공기업 지분이 유진그룹에 낙찰된 것도 “충격적이다”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유진그룹 회장은 지난 2014년 특수부 검사에게 내사 무마를 대가로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 10년간 운영해 온 나눔로또 복권사업의 수탁사업자 선정에도 탈락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YTN 매각을 둘러싼 전 과정을 철저히 검증해 나갈 것이고,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3일 그랜드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YTN 불법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원이 '불법매각 중단하라'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미디어스)​
​23일 그랜드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YTN 불법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원이 '불법매각 중단하라'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유진그룹은 건자재·유통, 금융, 물류·IT, 레저·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50여 개의 계열사를 갖고 있다. 영업이익은 1280억 원대다. 방송계에서는 유진그룹이 낙찰자로 선정된 것이 의외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유진투자증권의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해 한때 매각설까지 돌아 YTN 인수 대금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이다. 

또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은 과거 특수부 검사들에게 내사 무마를 대가로 뇌물을 공여해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받은 이력이 있고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투자증권은 임원 주가 조작 의혹, 이사 불법리딩방 운영 의혹에 휩싸여 있다. 이 때문에 유진그룹이 YTN 인수사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은 YTN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심사와 관련해 “공정성과 공영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도약할 경영철학 등이 종합적으로 심사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이 당초 한전KDN 지분을 단독 매각하는 방식을 고려했다가 통매각으로 입장을 바꾼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또 언론노조는 단독매각 시 이익이 극대화됨에도 통매각을 용인한 한전KDN은 배임의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23일 열린 <YTN 불법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런 식으로 매각이 진행된다면 대통령실, 온갖 배임의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한전KDN 사장, 매각 과정에 유무형의 압력을 행사한 정부의 모든 관계자들은 반드시 사법적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통해 이 매각이 공기업 경영 효율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미디어 공공성을 망치기 위한 권력의 파렴치한 범죄 행위임을 밝혀내야 한다”고 규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