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네이버가 뉴스서비스 개편안 도출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지만 '총선 전 좌편향된 포털뉴스 환경을 바로잡으라'는 국민의힘의 압박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대변하는 언론사, 좌편향 유사언론이 포털을 장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검찰, 경찰,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 국내 포털과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에 대한 전면적 조사를 요구했다. 

19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성중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중계화면 갈무리)

18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간사 박성중 의원은 "빈수레가 요란한 '뉴스혁신포럼' 출범만으로는 편법, 불공정, 정치편향 등 횡포를 무마할 수 없다"며 "관계기관은 총선 전 포털이 정치편향, 뉴스 알고리즘 조작 등 과오를 바로잡지 않는 행태에 대해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은 가짜뉴스를 자행한 반헌법적 세력들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문재인 정부의 비호를 받으며 온갖 편법·불공정 행위를 저지른 네이버·카카오와 제평위에 대해 검·경·방통위 등의 전면조사를 촉구,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임을 경고하는 바"라고 했다. 

네이버는 18일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키고 올해 1분기 내에 제평위 2.0, 알고리즘 공정성 강화, 가짜뉴스 대응 등의 내용을 담은 뉴스서비스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당초 네이버는 '뉴스혁신 준비포럼'을 출범시키려는 계획이었으나 포럼 명칭에서 '준비'를 뺐다. 네이버는 "속도감을 높여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에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보다 앞서 국민의힘은 "총선 지나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마음만 엿보일 뿐"이라며 네이버의 '뉴스혁신 준비포럼'을 질타했다. (관련기사▶네이버, 국힘 '총선 전 뉴스서비스 개편' 비판에 호응?)

박 의원은 "네이버는 새로운 제평위의 투명성·공정성을 위한 리스크 관리가 목적이라고 하고 있으나 이는 속 빈 강정같이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어떻게든 총선까지 민주당을 대변하는 언론사들로 3분의 2가 장악된 현재의 CP(콘텐츠 제휴 언론사, 포털 내에서 뉴스를 열람하는 '인링크' 서비스 대상) 생태계를 유지하려는 시간끌기용에 불과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기존 제평위가 연합뉴스 등의 언론을 퇴출시키는 '극형'을 내린 반면 민주당을 대변해 공작·조작을 저지르는 뉴스타파·MBC 등의 언론사는 수수방관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는 '기사형 광고' 2천여 건을 송출해 포털에서 퇴출됐다가 법원의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으로 포털 뉴스를 다시 할 수 있게 됐다. 뉴스타파는 '윤석열 수사 무마 의혹' 보도를, MBC는 '윤석열 욕설·비속어' 보도를 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가 국민포털이 아니라 민주당과 친민주당 세력의 눈치를 보면서 '가짜뉴스'를 저지른 중대 범죄자들을 비호하고 국민과 맞서려는 좌편향 포털로 전락했음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게다가 민주당의 비호를 받으며 심사도 제대로 받지 않고 편법으로 온갖 혜택을 누려온 좌편향 유사언론 뉴스타파, 오마이뉴스, 미디어오늘, 미디어스 등은 본인들이 피해자인 양 행세하면서 제평위의 운영이 마치 정치적 압박으로 중단됐다는 곡학아세적 주장을 펴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는 애매모호한 뉴스혁신포럼 출범은 시간끌기용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으며 또다른 정치편향 문제가 발생할 것이 자명하다"며 "보여주기식이 아닌 공정성·객관성·균형성 3대 원칙을 지키겠다는 구체적인 혁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총선 이전에 반드시 '가짜뉴스'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했다.

네이버·카카오는 지난해 5월 돌연 제평위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당시 국민의힘은 총선을 앞두고 포털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가고 있었다. 포털 대표와 임직원에게 '김영란법'(청탁금지법)을 적용하는 내용의 법안, 포털 뉴스 서비스 전반을 심의하는 법안, 정부가 포털뉴스 알고리즘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등을 추진했다. 국민의힘은 네이버에서 '윤석열'을 검색하면 비난 일색이라며 "알고리즘이 아닌 속이고리즘"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는 제평위 법제화를 추진했으며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대한 사실조사에 착수했다.  

포털 다음은 지난해 11월 뉴스 검색 서비스 기본설정에서 CP 언론사만 노출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카카오를 '부도덕한 기업'으로 규정했다.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경쟁에서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주가를 띄웠다는 혐의를 받아 임원진이 수사를 받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