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네이버가 정정보도 신고만 접수되어도 기사에 '정정보도 청구' 문구를 표시하겠다는 방침을 보류했다. 네이버는 총선 이후로 적용 시기를 조정한다는 입장이다. 네이버의 이번 방침은 기자를 악인으로 낙인찍고 비판·의혹 보도를 봉쇄한다는 언론계 반발을 사고 있다. 

네이버는 28일 명예훼손이나 권리침해를 당한 이용자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웹페이지를 개설하려 했으나 보류하고 총선 이후 시기 등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네이버 '뉴스개편' 보도자료 갈무리
네이버 '뉴스개편' 보도자료 갈무리

정정보도 청구' 표기 방침은 지난 1월 네이버가 외부 인사들로 구성한 뉴스혁신포럼(위원장 최성준 전 방통위원장)에서 나왔다.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이나 법원의 판단 없이도 신고만 이뤄지면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문구가 기사에 표시되는 내용이다. 정치·자본권력의 '전략적 봉쇄' 수단으로 악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지난 25일 한국신문협회는 네이버에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언론은 권력감시와 여론 형성 등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의도치 않게 오보가 나올 수 있으나 이는 취재·편집 과정의 착오 등에 의한 것이지 의도적·악의적으로 날조한 거짓 보도와는 다르다"고 했다. 

신문협회는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고 표시하는 것은 기자를 잠재적인 가해자 또는 악인으로 낙인 찍는 것"이라며 "정정보도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가짜뉴스'라는 낙인을 찍어 언론과 뉴스 보도의 신뢰도에 흠집을 내는 수단으로 악용될 우려가 크다"고 했다. 

또 신문협회는 "총선을 한 달도 안 남긴 시점에서 정정보도 청구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정치적으로 민감하거나, 비판보도 등의 기사유통에 따르는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로 비춰질 수 있다"고 했다. 

지난 16일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독자들은 언론중재위 판정이 나오기도 전에 정정보도가 청구됐다는 사실만으로도 가짜뉴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며 “더구나 총선 후보자들은 저마다 자신들에게 비판적인 기사에 재갈을 물리려고 할 것인데, 심각한 언론 자유 침해 아닌가. 네이버는 악용과 남용을 막을 장치를 마련할 때까지 제도 시행을 유예하는 게 마땅하다”고 했다.

같은 날 한겨레는 사설에서 “네이버의 개편 방안은 갈수록 노골화하는 정부의 ‘비판 언론 재갈 물리기’ 흐름과 떼어 놓고 보기 어렵다”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9월 ‘가짜뉴스 논란이 있는 보도 콘텐츠’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가 진행 중일 경우, 포털 사업자가 해당 기사에 ‘심의 중’임을 표시하거나 삭제·차단 등의 선제적 조치를 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언론 자유 침해라는 비판을 산 바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