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안 하기로 했다는 대통령실 고위관계자의 전언이 중앙일보를 통해 보도됐다. 중앙일보 정치부장은 "오보이길 기대한다"며 기자회견은 대통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새해 부처업무보고를 '민생토론회'로 진행하면서 신년 기자회견을 대체할 것이라는 언론의 의구심이 짙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 발언은 총선용 선심성 논란을 빚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중앙일보 최민우 정치부장은 칼럼 <신년 기자회견 취소 유감(遺憾)>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도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며 "결국 1년 넘게 끊겼던 언론과의 질의응답을 이번에도 건너뛰겠다는 거"라고 했다. 

최 부장은 대통령실 고위관계자가 15일 "다각도로 검토했지만 (신년 기자회견을)하지 않기로 내부적으로 결론 내렸다. (기자회견을 대체할)다른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최 부장은 "왜 하지 않는지는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김건희 여사 관련 답변이 명확하지 않거나 궁색하기 때문일 거"라고 했다. 최 부장은 김건희 씨에 대한 국민 반감이 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불가피하다며 일례로 '디올백 의혹'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후속조치 등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다만 최 부장은 "이럴 경우 '몰카 공작'에 대해 면죄부를 줄 수 있고, 1년 국정 운영에 관한 방향을 알려야 할 신년 회견이 김 여사 의혹으로만 쏠릴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대통령실로선 득보다 실이 많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최 부장은 "대통령도 정치인이기에, 특히 총선 결과가 향후 국정 운영에 결정적이기에 필요에 따라 기자회견을 미룰 수 있다"면서 "하지만 윤 대통령의 '언론 패싱'이 이번 한 번뿐이던가"라고 비판했다. 최 부장은 2년 전 윤 대통령이 당선 당시 "참모 뒤에 숨지 않고 정부 잘못을 솔직하게 고백하겠다"고 말했다며 "지금 어떤가. 취임 2년이 다 돼 가지만 공식 기자회견은 한 번밖에 없었다. 대통령 해외 순방에서 흔하게 열리던 기내 간담회도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최 부장은 "대통령 말처럼 '언론 지형이 편향'됐고 '가짜뉴스가 범람'한다 해도 취재진을 그저 멀리하는 게 해결책은 아니지 않은가. 그리고 엄연히 기자회견은 민주국가 지도자의 책무"라고 했다. 최 부장은 "때마침 도어스테핑 중단을 야기했던 '바이든-날리면' 소동도 MBC 패소로 1심 판결이 나왔다"며 "신년 기자회견 취소가 오보이길 기대한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8월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이 자리가 마지막이었다(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윤 대통령은 15일 수원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열린 세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해당 지역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2047년까지 622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윤 대통령은 양질의 일자리 300만 개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언론에서는 윤 대통령이 '홍보쇼'에 가까운 민생토론회를 통해 선심성 정책을 남발하면서 정작 국민과의 소통인 신년 기자회견은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경향신문은 16일 사설 <전국 돌며 선심 정책 던지는 윤 대통령, 신년회견은 안할 건가>에서 "반도체산업은 부가가치 창출효과는 높지만 취업유발계수는 매우 낮은 편이다. 한국개발연구원의 지난해 분석에 따르면 반도체산업 취업유발계수는 2.1이다. 10억원을 투자했을 때 직간접적으로 늘어나는 취업자가 2.1명에 불과하다는 뜻"이라며 "이를 대입하면 622조원을 투자해도 일자리는 130만명 늘어나는 데 그친다. 윤 대통령은 무엇을 근거로 일자리 300만개 증가를 언급했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는 지난 4일 경기 용인, 지난 10일 일산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감세와 선심 정책, ‘장밋빛 청사진’으로 버무려진 채 대통령이 하고픈 말만 전달하는 일방통행 이벤트일 뿐"이라며 "반면 2024년 1월도 절반이 지났지만 신년 기자회견 소식은 없다.(중략)껄끄러운 질문들을 피하지 않고 겸허하고 솔직하게 답하는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같은 날 한겨레는 사설 <민생도 토론도 없는 ‘선거용 홍보쇼’, 민생토론회>에서 "민생의 어려움은 고물가와 고금리 속에 실질소득과 가처분소득이 감소하는 데에 있다"며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밝힌 정책은 민생과 거리가 멀다고 했다. 소수 대기업과 특정 방산 기업에 혜택이 집중될 감세안, 재건축·재개발 규제완화 정책을 내면서 '민생토론회'라는 이름만 갖다 붙였다는 지적이다. 

한겨레는 "윤 대통령은 취임 초에도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민생을 살피겠다고 해놓고는 ‘정부 지원’ 거리가 고갈되자 곧 장밋빛 산업 정책 홍보로 방향을 돌린 바 있다. 이번에는 방향 전환이 그때보다 더 빨랐다"며 "그렇게 국민과 소통하는 척하면서, 대통령 책무나 마찬가지인 신년 기자회견은 새해 보름이 지나도록 계획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6차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6차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아일보는 윤석열 정권이 감당하지 못할 선심성 정책을 총선 전에 쏟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총선 앞 ‘선심’ 쏟아내는 黨政大, 청구서 어찌 감당하려고>에서 "역대 정권들도 전국 단위 선거가 있을 때마다 선심성 정책들을 쏟아내곤 했다. 문제는 당정이 숨가쁘게 내놓는 정책들 대부분이 총선 후 실행에 옮겨질지 불투명하다는 점"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안전진단 없이 30년 넘은 아파트 재건축을 허용하거나, 투자세액 공제를 상설화하려면 국회가 관련법을 고쳐야 한다"며 "공매도 금지의 장기화는 한국 증시의 선진화를 가로막아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금융회사들을 압박해 자영업자들의 이자를 덜어주는 정책을 놓고 관치 논란이 거세다"라고 짚었다.  

동아일보는 "정부는 총선 한 달 전인 3월 초까지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작년 10월 김포 등 인접지역을 서울에 편입시킨다는 여당의 ‘메가시티’ 구상은 벌써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희미해지고 있다"며 "지금 쏟아내는 정책의 실천을 요구하는 청구서가 총선 후 쇄도할 때 여권이 약속을 감당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