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가 '콘텐츠 제휴사'(CP사) 기사만 노출되도록 뉴스 검색 기본값을 변경한 포털 다음 본사를 항의 방문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CP사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다음에서 전체 언론사 보도를 검색하려면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해야 한다.  

다음 측 관계자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뉴스 기본값 원상복구를 '전향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인신협은 11일 경기 성남 카카오 본사를 항의방문하고 입장문을 전달했다.(사진=인신협)
인신협은 11일 경기 성남 카카오 본사를 항의방문하고 입장문을 전달했다.(사진=인신협)

인신협은 11일 경기 성남 카카오 본사 '판교 아지트'를 항의 방문하고 피케팅을 진행했다. 앞서 인신협은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과의 면담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김범수 위원장은 이날 오후 판교 아지트에서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가졌다.

인신협은 입장문을 황유지 다음CIC 대표에게 전달하고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다음의 뉴스검색 개편은 오래 전부터 추진해왔으나 그 사이 인터넷 언론사와 충분히 소통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이라며 “한 달 정도 개편 이후 성과를 보고 난 뒤 인터넷 언론사의 의견을 전향적으로 반영해 새로운 개편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인신협은 입장문에서 “다음이 뉴스검색 기본값을 CP사로 제한하면서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들이 부당한 차별에 격앙하며 분노하고 있다”며 “검색제휴사들은 이번 다음의 폭거로 트래픽이 0에 수렴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미디어생태계의 싹을 자르고 고사시키는 다음의 슈퍼갑질이고, 미디어산업과 공생 발전해온 다음이 스스로 미디어시장을 황폐화시키는 무책임한 횡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인신협은 “다음의 검색차별은 인터넷신문업계 뿐만 아니라 언론학계, 법조계에서도 우려하고 있다”며 “우월적 지위의 포털사업자인 다음카카오가 인터넷신문과 지역신문사들을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한 사안이자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출판의 자유, 국민들의 알권리를 무시한 사건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인신협은 “그동안 다음카카오에 원상복구를 강력하게 촉구해 왔지만 상응하는 조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강력한 법적 대응과 투쟁에 들어갈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카카오와 포털다음은 지금이라도 1,176개 중소언론 및 지역언론의 언로를 막고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는 정책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와 정치권도 포털 다음의 반헌법적, 불법적이고 불공정한 중소인터넷신문 죽이기에 대해 진상조사를 거쳐 언론자유 신장과 중소언론 보호, 육성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의춘 인신협회장은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기본값 제한을 통한 차별은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며 “그동안 다음카카오에 원상복구를 강력하게 촉구해 왔지만 상응하는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강력한 법적 대응과 함께 집단행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편 인신협과 28개 인터넷 매체는 지난 1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 중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인터넷신문 매체들이 포털에 공동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처분 신청 결과는 내년 1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인신협은 다음 카카오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행위로 신고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사항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