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탄핵 소추를 앞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자 “온갖 불법을 저질러놓고 이제 와 뺑소니를 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자신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처리되는 1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방송3법과 노란봉투법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의결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확실시 된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해 한덕수 국무총리의 국회 탄핵안 발의 관련 발언을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과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일동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여당이 언론장악을 위해 온갖 반칙을 일삼고 있다”며 “거부권 중독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결을 불사하고 있고, 행동대장 방통위원장은 뺑소니를 치고 있다. 이들을 역사와 민심의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동관 위원장의 사의 표명에 “온갖 불법을 저질러놓고 탄핵안이 발의되자 이제 와 뺑소니를 치겠다는 것”이라며 “만약 윤 대통령이 이동관의 사의를 수리한다면 범죄 혐의자를 도피시켜주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뺑소니를 방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동관 위원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된 상태”라며 “방통위가 ‘가짜뉴스’ 단속을 빌미로 MBC 등에 대한 불법적 사전 검열에 나섰기 때문이다. 일반 공무원이라면 퇴직조차 허용되지 않는 엄중한 상황인데, 이동관의 뺑소니는 스스로의 범죄 행각을 자백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시민단체 등은 지난달 31일 국회 본관 앞에서 '이동관 탄핵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언론노조)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시민단체 등은 지난달 31일 국회 본관 앞에서 '이동관 탄핵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언론노조)

그러면서 “정부가 방송3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의결했고, 윤 대통령의 재가만 남았다”며 “방송3법은 공정성이 생명인 공영방송을 권력이 아닌 국민 품으로 돌려드리는 법이다. 따라서 거부권 행사는 언론장악을 멈추지 않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동관 위원장을 내세워 방송을 장악하고 양곡법, 간호법에 이어 노조법, 방송법까지 거부권을 행사한 윤 대통령은 국민과 맞선 아집과 독선의 화신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군사 쿠데타 하듯 치밀하고 집요하게 언론자유를 짓밟고 있는데, 언론자유 쿠데타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수호할 것”이라고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방통위원장과 불법 비리 검사 2인에 대한 탄핵안은 예정대로 처리할 예정”이라면서 “이동관 위원장이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 사의 표명을 했는데, 대통령이 수리한다면 국회가 진행하는 헌법적 절차에 대한 명백한 방해행위가 될 것이다. 대통령은 이 위원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말고 국회의 탄핵 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방송3법 대통령 거부권 및 이동관의 '꼼수' 사퇴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