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 노동조합이 "취임 후 불과 5개월, 이사들의 비상식적 행태를 성토하는 분노의 목소리가 가득하다"면서 '이사 3인방은 막장 경영을 당장 멈춰라'라는 성명을 11일 발표했다.

이사 3인방은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유병철 경영본부장, 남정호 미디어본부장, 정권현 정부광고본부장을 말하며 유 본부장은 연합뉴스, 남 본부장은 중앙일보, 정 본부장은 조선일보 기자 출신이다. 

언론재단 노조가 전 조합원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긴급 설문조사에서 '이사들이 상식적이고 합당한 경영 활동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긍정응답률은 2.3%에 불과했다. 긴급 설문조사는 지난 9, 10일 양일에 걸쳐 진행됐으며 190명 중 133명이 응답해 70%의 참여율을 나타냈다.  

(사진=미디어스)
(사진=미디어스)

현재 언론재단 이사 3인이 주도해 표완수 이사장 해임안이 16일 정기이사회에 상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사 3인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 자체조사 결과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고 한다. 여기에 정부광고 지표 논란에 대한 대응이 오히려 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 수사 의뢰에 대해 ‘합당하지 않다’는 의견은 95.5%(127명)에 달했다. 언론재단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상임이사 3인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 자체조사 결과와 관련해 직원들을 수사 의뢰했다. 언론재단 노조는 "외풍을 막아주겠다고 호언장담하던 임원들이 직원들을 태풍 한가운데로 몰아넣었다"면서 "심지어 이사들은 수사 의뢰에 앞서 소명의 기회조차 주지 않았으며, 자체조사 후속조치를 묻는 노동조합에는 수사 의뢰 사실을 감쪽같이 숨겨 직원들을 기망했다"고 비판했다. 

정부광고 지표 논란에 대한 사측의 대응 방식이 ‘합당하지 않다’는 의견은 99.2%(132명)다. 언론재단 노조는 "앞서 사실관계를 바로잡고자 작성되었던 보도 설명자료가 이사의 지시에 의해 삭제되고, 보도자료 담당 직원이 외부 단체로부터 고발당하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응당 나서야 할 일은 도리어 막고 정작 단속하고 대응해야 할 일은 방치하는 이사들의 모순에 직원들은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사 3인 주도의 이사장 해임 추진에 대해 ‘합당하지 않다’는 응답률은 94.7%(126명)에 달했다. 언론재단 노조는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이사장에 대한 우격다짐식 해임 절차를 모두가 지켜보고 있다. 언론보도로 드러난 해임 추진 사유는 언어도단에 지나지 않는다. 이사들은 자신도 해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정녕 모르는가?"라고 따져물었다. 

언론재단 노조는 상임이사 3인을 향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 관련 수사 의뢰를 즉시 철회하라"라고 촉구했다. 언론재단 노조는 "성명 개시일 이후 1주일 내에 수사 의뢰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이사 3인은 더 이상 우리 직원들을 존중하며 함께 일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언론재단 노조는 정부광고 지표 관련 특별감사 결과와 시발점이 된 괴문건에 대한 입장, 이사장 해임 추진 사유를 직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언론재단 노조는 "해사 행위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외면하며 직무유기를 계속할 경우, 노동조합이 직접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 "재단 직원들은 명확하고 합당한 (이사장)해임 추진 사유를 모르고 있다"면서 "정관 등 명확한 규정과 근거에 입각해 사유를 공개하라. 모든 것은 낱낱이 기록될 것이며 우리가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