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최근 4개월간 서울신문 기자 10여 명이 다른 언론사로 이직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대부분은 지난 6월 성명을 통해 ‘호반건설 인수 이후 편집권 침해가 광범위해졌다’는 목소리를 냈다. 

17일 미디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7월~11월 약 4개월 동안 10여 명의 기자가 서울신문에서 경쟁 일간지, 방송사 등으로 자리를 옮겼다. 직군도 취재기자, 사진기자, 편집기자 등으로 다양하다. 눈길을 끄는 것은 대다수가 내부 비판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다. 서울신문 기자직군은 170명대로 추산된다.

사진 미디어스
사진 미디어스

지난 6월 서울신문 기자 56명은 “호반파크는 프레스센터가 될 수 없다”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편집권 침해’를 지적했다. 이들은 현 상황을 “저널리즘의 위기”라고 규정하며 “(사주와 경영진이) 매체와 보도를 사유화하고 이제는 부동산 돈벌이로까지 이용하겠다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기자들은 “외부에 알려진 기사 삭제 사건 외에도 뉴스 가치와 무관한 사주의 이해관계를 기준으로 취재·보도 여부와 지면 구성이 결정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고질적인 인력난에 시달리는 회사에서 현장 기자가 경영진의 이익만을 위한 취재·기획팀에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호반건설이 서울신문 최대주주가 된 후 호반건설 비판 기사가 대거 삭제되고 공정위의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고발 사실 등을 보도하지 않아 논란이 불거졌다. 

또 기자들은 “이미 편집국 안에서는 편집권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조차 할 수 없다. 내부 구성원이 문제를 제기해도 납득할 만한 설명이나 뚜렷한 대책으로 응답받지 못한 채 뭉개지는 것이 지금의 서울신문”이라며 “우려스러운 언론관을 가진 사주와 경영진이 편집권에 개입해 서울신문을 ‘식물 언론’으로 전락시킬까 두렵다”고 했다. 

서울신문 관계자는 ‘최근 이직한 기자가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묻는 질문에 “관련해서 드릴 말이 없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