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기자협회 서울신문지회가 경영진에게 호반건설 기사삭제 경위를 밝히고, 독자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또 서울신문지회는 편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독립 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회는 27일 성명에서 “기사 삭제가 다시 일어나선 안 되는 중대하고도 명백한 편집권 침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또한 이 사안을 곽태헌 사장과 황수정 편집국장 등 일부가 밀실에서 졸속으로 결정하고, 더구나 문제가 공론화된 뒤에도 누구 하나 제대로 책임감 있게 설명하지도 않는 행태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신문 (사진=미디어스)

서울신문지회는 “이번 사안은 독자들의 신뢰를 저버린 것”이라면서 “조금이라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노력이 절실하다. ‘엎질러진 물’이란 변명 뒤에 숨을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지회는 “독자들에게 경위를 분명히 밝히고 사과하는 책임감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회는 "편집권이 사주의 입김에 좌지우지되거나 기사가 거래 수단으로 전락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편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촉구했다. 서울신문지회는 "외부 인사까지 포함하는 독립적인 협의체를 구성하는 사항을 단체협약 등에 명시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신문지회는 곽태헌 사장이 사내게시판에 “내부 분열을 하려는 것도 있는 것 같다”, “경고한다. 두 번 기회는 없다”라고 한 것에 대해 “기자들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억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지회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매우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며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또한 기사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규정에도 없는 ‘6인 협의체’를 통해 결정한 일 역시 중대한 하자가 있다. 발언에 대한 유감 표명과 함께 6인 협의체의 근거에 대한 충실한 설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회는 “경영진은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한국기자협회나 언론노조는 물론 언론계에서 서울신문을 주시하고 있다. 현장 기자들이 취재를 위한 과정인 ‘정보보고’조차 앞으로는 사주를 위한 심기 경호에 이용되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는 이유를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서울신문지회는 ‘삭제기사 원상복구’를 요구사항에 포함하지 않았다. 서울신문지회는 “기사 원상복구를 요구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자칫 구성원들끼리 상처주고 상처입는 갈등과 분열을 되풀이하면 안 된다는 충정 때문”이라면서 “‘이번만 대충 수습하고 넘어가자’ 하는 얄팍한 속내로 우리를 시험하려 들지 말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회는 “공교롭게도 이번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이들은 모두 ‘기자’였다”며 “담배를 피워도 맞담배요 술을 마셔도 고개 돌리지 말라고 후배들을 가르쳤던 게 누구였는가. 기사 토씨 하나로 싸우기도 하고 밤늦게까지 옥신각신하다가도 ‘맛나’에 몰려가 우리끼리라도 서로 칭찬해줘야 한다며 소맥 비울 때마다 다 함께 힘껏 박수를 쳤던 건 누구였는가”라고 물었다. 서울신문지회는 “존경받는 선배로 남고 싶은가”라면서 “두 번 기회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