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추진으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이 무산될 상황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18일 오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과 긴급 면담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준석 대표는 "19일 청와대에서 영수회담이 예정돼 있었는데, 언론중재법 개정안 등 사전 의제 조율이 18일 오후 현재까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언론중재법 강행처리를 위해 영수회담마저 엎어질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준석 대표는 "그간 우리 당은 민주당 개정안에 강경 입장을 취했고, 다른 부분과 연계해 노력해 봤다"며 "나도 대표로서 여러 차례 발언하고 총력저지를 호소했다. 이럴 거면 오히려 우리가 처음에 더 강하게 투쟁했어야 한다는 반성도 있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국민의힘에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철회되어야 하고, 국회에서 '언론개혁 특위'를 가동해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했다.

또한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국민의힘의 전향적 자세를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준석 대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등) 제도에 대한 고민을 해 나가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논의해야 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지난 6월부터 두 달째 보이콧하고 있다. 21대 국회 들어 국민의힘측에서 발의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은 모두 정치권 추천 관행을 명문화 하는 법안들이다. 언론시민사회는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적 후견주의'를 강화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취임 이후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한 면담 요청과 입장 촉구에 침묵했다. 그 사이 KBS·MBC·EBS 등 공영방송 임원 선임 절차가 시작됐으며 방송문화진흥회(MBC 관리감독기구) 이사의 경우 국민의힘 인사 추천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이 MBC노동조합(제3노조)를 통해 제기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