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문재인 대통령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두고 '백신을 바꿔치기해서 맞았다'는 허위정보가 유포된 건 방역당국 책임이라는 취지의 보도를 게재했다. 아울러 조선일보는 질병관리청이 허위 글에 대한 경찰수사를 의뢰한 것은 '표현의 자유 위축'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25일 기사 <文대통령 백신 바꿔치기 접종? 질병청 "허위 정보" 수사 의뢰>(온라인 기사 <文대통령은 아스트라 안맞았다? 왜 이런 헛소문 도나>)에서 '백신 바꿔치기' 허위 글에 대한 방역당국 설명이 부실했던 탓에 의혹이 커졌고, 애초 문 대통령 접종 방식이 불필요한 오해를 키웠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25일 <文대통령 백신 바꿔치기 접종_ 질병청 “허위 정보” 수사 의뢰>, 24일 온라인 기사 <文대통령은 아스트라 안맞았다? 왜 이런 헛소문 도나>

'백신 바뀌치기' 주장은 극우성향의 유튜브 채널과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제기됐다. 이들은 간호사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주사기를 꽂고 약물을 뽑아낼 때 열려 있던 뚜겅이 문 대통령에 접종할 때는 닫혀 있어 '바꿔치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간호사가 알코올 솜을 가져오는 척 가림막 뒤로 들어가면서 백신을 바꿨다는 것이다.

이런 허위 주장은 언론 현장취재 영상으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반박됐다. 간호사는 약물을 빼낸 뒤 주삿바늘에 뚜껑을 씌워넣는 손동작을 했다. 약물 오염 등을 막고, 접종자나 의료진이 주삿바늘에 찔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통상적 접종 방식이라는 의료계 관계자 발언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 지침'에는 약물 추출 후 무균법을 유지하며 주사기 뚜껑을 씌웠는지 점검하는 표가 첨부돼 있었다.

조선일보는 우선 질병청의 대응을 문제로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질병청은 당일 관련 질문이 나오자 상황에 대한 설명 없이 '허위 조작 정보를 생산, 유포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만 했다"며 "그런데 질병청은 하루 만에 태도를 바꿨다. 당시 상황을 뒤늦게 자세히 설명한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그새 의혹이 커지면서 문 대통령에게 백신 접종한 간호사는 '양심 선언을 하라'며 전화로 욕설·협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전문가들은 '접종 당시 상황을 보면 일반 국민 눈에는 오해할 소지가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고 했다.

조선일보 보도에서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백신을 접종할 땐 개방된 장소에서 의료용 트레이(쟁반)에 주사기와 백신, 솜을 놓고 하는 게 일반적인데 종로구 보건소처럼 의료진이 칸막이를 두고 접종을 준비하면 동선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불필요한 오해까지 생겨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익명의 한 간호사는 "주삿바늘에 캡을 씌우면 오염 방지에 도움이 되지만, 백신 액을 뽑아서 곧장 접종할 때는 굳이 캡을 씌우지 않아도 된다"며 "다른 이유가 있었다지만 액을 뽑아서 바로 접종했으면 오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번 질병청의 수사 의뢰 조치가 과도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 예방의학과 교수는 "정부가 제대로 해명하면 될 일을 굳이 수사 의뢰까지 하는 건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것 아니냐"며 "백신에 관해 다른 허위 사실이 퍼져있는 것엔 적극 대응하지 않으면서 대통령 관련된 일에만 발끈하는 모양새"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3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대응을 공식적으로 강화했다. 각 시도경찰청에서는 전담요원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이버 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허위조작정보를 감시하기로 했다. 22일 기준 경찰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정보 유포가 의심되는 15건을 발견해 내사·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중 혐의가 특정돼 검거된 피의자는 2명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 신속 삭제·차단을 위해 제보게시판을 운영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