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백신 접종과 관련한 조선일보의 논조가 지난 4개월 간 널뛰기하고 있다는 지적을 담은 이미지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상에서 퍼지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독감 백신 접종 논란, 백신확보 지연 논란, 계약 후 백신 안정성 논란 등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오락가락 조선일보'라는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다. 해당 이미지는 지난 4개월 간 백신 관련 기사·사설을 거론하며 시시각각 바뀌는 조선일보의 논조를 정리했다. 대강의 내용은 2020년 10월 '백신 맞지 마라', 11월 '백신이 필요하다', 12월 '백신이 최고, 무조건 빨리', 2021년 1월 '천천히, 백신 골라서 맞게 해 달라'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오락가락 조선일보'라는 이미지가 커뮤니티와 SNS 상에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조선일보는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맞고 숨진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백신 접종 중단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10월 22일 사설 <독감 백신 접종 일단 중단하고 신속히 사망 원인 밝히길>에서 "백신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접종을 중단할 경우 독감 환자가 단기간에 늘 수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2009년 이후 작년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는 한 해 평균 2건이었다. 올해는 벌써 10건"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백신이 사망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해도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백신 접종은 만에 하나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10대 청소년 첫 사망 사실을 사흘 뒤에 공개하더니, 백신의 종류가 무엇인지는 다시 이틀 뒤에야 공개했다. 사건 관련 브리핑도 고집스레 미루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엿새간 10명 사망, 독감백신 쇼크>, <고령층 무료접종 이후 사망자 속출했다>, <정은경 "백신 사망 연관성 없아" 전문가들 "상황 심각, 접종 멈춰야"> 등을 보도했다.

당시 주요 언론 상당수가 '독감 백신 포비아'를 조장하는 보도를 양산했다. 백신과 사망의 인과성이 밝혀지지 않았고, 전문가들은 백신 부작용에 따른 사망가능성을 낮게 진단했지만 언론은 '안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는 식의 보도를 했다. 이와 관련해 언론이 발생사건과 논란을 중계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며 정확한 정보전달자로서 역할을 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월 5일 방역당국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108건 모두 백신과는 무관하다고 발표했다.

조선일보 2020년 10월 22일 지면 갈무리

조선일보는 11월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확보가 지연됐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11월 13일 사설 <전 세계가 코로나 백신 先구매했는데 이제야 자문위 여는 정부>에서 "미국 화이자 등의 코로나 백신 시판 가능성이 커지면서 각국이 대규모 물량 선(先)구매 계약을 속속 맺고 있는데 한국 정부의 대처는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굼뜨다"며 "한국 정부는 이제야 선구매 절차에 나섰지만 얼마만큼 물량을 확보할지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정부는 그동안 이상할 만큼 백신 확보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다가 어제 저녁에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처음으로 열어 선구매 검토를 시작했다"며 "다른 나라들이 손실 위험을 감수하고도 선구매를 하는 것은 백신만이 코로나 대응의 최종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관계 부처들이 선구매 금액을 떼이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 시간을 끌어왔다"고 했다.

백신확보 지연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백신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고, 코로나19가 대유행하는 영국·미국 등과 한국의 상황은 다르다며 백신확보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언론에서는 지연 논란이 집중 보도됐다. 조선일보는 <[시론]코로나 백신 접종, 3월이면 너무 늦다>, <[사설]세계가 곧 접종, 한국만 '섬' 될 판…백신 들여올 시점 밝히라>, <백신 늦게 맞는 게 자랑인가>, <최고의 방역은 백신이었다> 등을 통해 정부 정책 비판에 집중했다.

조선일보는 12월 30일<[특파원 리포트]백신 확보한 日 연말 풍경>에서 일본의 통행량과 거리의 인파가 증가하고 있고, 백신의 출현이 이런 분위기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바다 건너 우리의 연말 소식은 여러모로 '정반대'"라며 "우리 국민은 강압적 조치를 지금껏 준수해왔고 연말에도 각종 자제령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하지만 ‘재앙이 곧 물러간다’는 희망보단 ‘늑장 백신’의 허탈감을 안고 새해를 맞는다"고 했다. 12월부터 일본의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000명을 넘어섰고, 누적 확진자 수는 2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연말부터 최근까지 일본의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는 5000~7000명대를 기록했다. 일본은 지난 주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이 무렵 언론에서는 정부의 백신확보 지연을 단순히 시기의 문제로 접근하지 않고, 시스템의 문제에서 바라본 합리적 비판 기사가 적지 않았다. JTBC는 <투자·법 개정..백신 선진국 위한 '새 판' 짜야>에서 해외 주요 국가의 '사전구매 협약제도'와 적극적 투자, 올해 3600억원에 불과한 한국의 코로나19 백신 예산, 2009년 국회가 신종플루 확산 당시 질병관리본부의 잔여백신을 비판한 사례 등을 설명했다. SBS는 <"백신 늦었다" 옥신각신…논란 부른 결정적 이유들>에서 정부 백신 구매과정에 정통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위탁에만 과도하게 의존했던 점 ▲선구매 추진 후 백신 임상시험 실패 시 공무원에 떨어지는 징계 ▲백신구매 책임소재를 따지는 법률적 검토에 걸리는 시간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12월 24일 이후 정부가 코로나19 백신확보 계약소식을 알리고 접종 계획을 밝히자 언론은 백신 안정성 논란을 제기했다. 언론이 해외 주요국가 백신구매의 긍정적 사례로 든 화이자, 얀센 등 업체의 백신은 돌연 안전성 논란의 대상이 됐다. 코로나19 백신의 시급성과 안전성을 두고 정반대 논조를 동시에 보인 언론사도 있었다. 최근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건들이 노르웨이 등에서 잇따르자 언론에서는 백신 안정성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독감 백신 접종 논란 때와 유사하게 인과성을 검증하는 보도보다는 '접종 후 사망'에 집중한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사건이 발생한 노르웨이·독일 방역당국은 백신 관련성이 사실상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만성 질병을 앓고 있는 고령층에 접종하는 것은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정부의 백신확보 지연을 지속 비판하면서 동시에 백신 안정성 문제를 서술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11일 정부가 내달부터 전국민 백신 무료접종을 예고하자 관련 기사의 제목을 <백신, 골라서 못맞는다>로 뽑았다. 지난 16일 <[만물상] 백신 선택권>에서는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요구가 나오는 이유는 우리 국민이 처음 맞을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기 때문"이라며 "이 백신은 아직 미 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승인을 받지 못했다. 임상 시험 도중 중증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 때문에 이 백신을 처음 맞아야 하는 의료진 사이에서도 '우리가 실험 쥐냐'며 반발하는 기류가 없지 않다는 것이 의사들 전언"이라며 "개인 선택권을 줄 수 없다면 정부가 철저하게 심사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국민을 설득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15일 <국민 68% “코로나 백신 좀 더 지켜보다 맞겠다”>에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의 ‘코로나 국민인식 조사’ 결과, ‘나의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를 묻는 질문에 “지켜보다 맞겠다”고 답한 비율은 67.7%인 것으로 집계된 반면 ‘빨리 접종하겠다’는 답변은 전체의 28.6%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 외국에서 부작용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면서 백신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이어 ‘전문가들이 백신의 안전성을 검증했고,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접종된다’는 조건 아래 백신 접종 의향을 물은 결과 전체의 80.3%가 ‘접종할 것’이라고 했고, 접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13.4%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한편, 지난달 온라인상에서는 '코로나19 정부 대책 관련 한국 언론 가이드맵'이라는 이미지가 퍼졌다. 코로나19 관련 언론보도가 어떤 경우에라도 정부비판으로 귀결된다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