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ABC협회 신문 유료부수 조작 의혹을 보수정권 시절부터 이어온 '권언유착'의 증거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 의혹은 신문업계 전반에 걸쳐 있는 문제로 추정되며 관리감독 기구인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전면적인 개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몇몇 언론사를 비판하는 것을 넘어 언론개혁의 중대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8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정책위의장인 홍 의원은 18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사실 주요 신문사와 한국ABC협회의 유착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로부터 이어진 권언유착의 일부가 그 실체를 드러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홍 의원은 "이미 2009년 한국ABC협회 전 직원이 조선일보의 부수조작 의혹을 제보했고, 전수조사를 했으나 조사 결과가 축소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8년 7월 경향신문은 <ABC(신문 발행부수 公査기구), 조선일보 부수 조작> 기사를 통해 2002년과 2003년 각 한차례씩 조선일보 부수가 실제보다 부풀려 공표됐다는 전직 ABC협회 직원의 폭로를 다뤘다.

선제적인 사과에 나선 한겨레는 17일 사설 <불투명한 신문 유통 드러낸 ‘부수 인증’ 개선해야>에서 "신문의 유료부수 부풀리기는 신뢰를 생명으로 하는 언론사로서 독자와 시민에게 정직하지 못한 일"이라며 "부수 인증 제도의 신뢰성, 객관성, 투명성을 높이는 작업에 한겨레를 포함한 모든 신문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 의원의 '보수정권 권언유착' 발언은 17일 민주당 의원들이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만을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한 것의 연장선으로 판단된다. 민주당 김승원·김용민·노웅래·민형배·안민석·윤영찬 의원,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 등이 고발인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ABC협회, 조선일보 CI

언론노조의 진단과 요구는 달랐다. 언론노조은 18일 성명을 내어 "각 신문사의 공식적 유료부수가 실제와 다르고, 이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은 업계 내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따라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ABC협회와 문제가 된 몇몇 언론사를 비판하는 것을 넘어 언론개혁의 중대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문체부는 이번 사안과 관련된 감독 권한과 책임을 지니고 있음에도 이에 소홀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신문 유가부수 산정 방식과 현장 조사체계를 개선하고, 유가부수 산정에 따른 정부광고 집행기준을 재조정할 것을 문체부에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유가부수 조작을 통해 부당한 액수의 정부광고 수익을 올렸다면 지역신문 등 취약매체에 집행되어야 할 공적 재원이 부적절하게 분배된 셈"이라며 "유료부수 기준의 정부광고 단가와 등급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미디어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