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ABC협회 부수 조작 의혹에 대해 주요 신문사들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상황에서 한겨레가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한겨레는 12일 “논란에 대한 진상 파악과 제도 개선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이날 <신문 ‘유료 부수 부풀리기’ 의혹에 흔들리는 부수인증제> 기사에서 ABC협회 부수인증제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자사 입장을 전했다. 한겨레는 유료부수 범위에 ‘끼워넣기’ 신문과 후원 명목의 단체 구독이 포함된 것을 문제로 꼽았다.

한국 주요 일간지. 본 사진은 해당 논문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현재 부수공사의 인증 부수 신뢰도에 흠결이 있고, 부수공사가 애초 출범 취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제기된 논란에 대한 진상 파악과 제도 개선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려해 조선일보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본보는 협회에서 요청하는 대로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공사에 임했다”며 “본보는 공사를 받는 입장이며, 부수인증 결정 권한은 협회에 있다”고 했다.

유선희 문화팀장은 15일 <‘진짜’ 부수는 몇부?> 칼럼에서 이번 부수 조작 의혹과 관련해 “정부와 광고주를 넘어 국민을 기만했다는 점에서 어떤 신문도 면죄부를 받을 순 없다”고 강조했다. 유 팀장은 미국에서도 유사한 사건이 있었다면서 “한국 신문업계 상황과 오버랩된다”고 밝혔다. 2004년 미국 댈러스 모닝뉴스, 뉴스데이, 시카고 선 타임스 등 5개 신문은 부수 조작을 인정하고 광고주들에게 수백억 원을 보상했다. 댈러스 모닝뉴스는 당시 신문 부수를 1.5%~5% 부풀려 발표했다.

유 팀장은 “‘겨우’ 몇만 부 차이에 불과했던 미국 신문들의 부풀리기와 달리 한국은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발행 부수가 121만 2208부(2019년)라는 조선일보의 경우 유가율이 95.94%(116만 2953부)로 공시됐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의 현장 조사 결과, 조선일보는 보고 부수와 실사 부수의 차이를 가늠할 수 있는 ‘평균 성실률’이 49.8%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한겨레 15일 칼럼 <‘진짜’ 부수는 몇부?>

유 팀장은 “일부 지국에 한정된 조사지만, 최악의 경우 조선일보의 실제 유료 부수가 60만부 이하일 수 있단 뜻”이라며 “ABC협회 인증이 기업과 정부 광고단가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사기 수준’이라는 비난이 과하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했다.

유 팀장은 “17년 전 댈러스 모닝뉴스는 부풀리기를 인정한 뒤 사과하고 사장까지 나서 광고주 2000여 명에게 일일이 전화해 보상을 약속했다”며 “한국 신문업계에 당장 이런 조처를 기대하긴 무리일 터, 가장 단순한 질문에 답을 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보의 진짜 유료부수는 몇 부인가?”라고 칼럼을 끝맺음했다.

ABC협회 부수 조작 의혹이 불거진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주요 신문사들은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상생 TF는 3월 11일 ABC협회 부수 조작 의혹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소식을 보도한 신문사는 한겨레와 경향신문 뿐이다. 경향신문은 <민주당TF “신문 부수조작 수사하라”···조선일보 등 ‘보수언론’ 겨냥> 기사에서 “사실상 보수언론을 겨냥한 움직임”이라면서 “TF는 개별 의원 차원에서 수사기관에 추가 고발할 수 있다는 방침도 시사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의원들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BC협회 부수 조작 의혹은 조선일보를 비롯한 주요 신문사의 발행·유료 부수가 부풀려졌다는 내용이다. ABC협회가 신문 부수를 부풀려 발표했고, 신문사는 조작된 부수를 기준으로 높은 신문 우송료·광고비를 받아냈다는 것이다. 신문사는 발행·유가부수를 기준으로 정부로부터 신문 우송료를 지원받는다. 정부·공공기관은 발행·유가부수에 따라 신문사 광고단가 등급을 정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