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겨레가 자사에 제기된 ‘부수 부풀리기’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한겨레는 “자체적으로 발송 부수의 투명성을 끌어올리는 내부 혁신에 먼저 나서겠다”며 “부수 인증의 구조적 문제를 바로잡는 제도 개선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와 함께 '부수 부풀리기' 의혹을 받는 조선일보·동아일보는 침묵을 유지했다. 문체부의 ABC협회 사무검사 결과를 지면에 게재한 신문사는 세계일보, 한국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등이다. 이중 한국일보는 문체부가 대안으로 제시한 ‘통합ABC 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통합ABC 제도는 신문 구독률과 온라인신문 트래픽을 함께 조사하는 것이다.

문체부는 16일 조선일보·동아일보·한겨레의 성실률·유가율이 상당 부분 부풀려져 있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문체부는 한국ABC협회의 부수공사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전면 재검토를 권고하고 추가 현장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17일 한겨레 6면에 게재된 사과문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17일 1면 <문체부, ABC협회 신문부수 부풀리기 확인> 기사에서 문체부 조사 결과를 상세히 전하고 6면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한겨레는 “협회 회원사인 한겨레신문사도 유료부수 인증 부수를 부풀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며 “협회의 유료부수 인증 기준은 정가의 절반 이상만 받으면 유료부수로 인정하는 등 매우 느슨하게 운영됐다. 정가를 다 받아야 유료로 보는 일반적 기준에 비추어볼 때, 한겨레 부수도 정직하지 못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자체적으로 발송 부수의 투명성을 끌어올리는 내부 혁신에 먼저 나서겠다”며 “이미 지난해부터 지국의 유료부수에 맞춰 발송 부수를 대폭 줄여왔고, 올해는 신뢰 회복을 위한 조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 부수 인증의 구조적 문제를 바로잡는 제도 개선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 17일 사설 <불투명한 신문 유통 드러낸 ‘부수 인증’ 개선해야>

한겨레는 사설 <불투명한 신문 유통 드러낸 ‘부수 인증’ 개선해야>에서 “신문사가 지국에 보내는 신문 10부 중 4부는 구독료를 제대로 다 받지 못하는데도 유료부수인 것처럼 발표한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광고주의 합리적 광고 집행을 돕기 위한 ABC협회의 부수공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그동안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신문사들은 유리한 인증을 받기 위해 팔리지도 않을 신문을 지국에 밀어내고 할인판매, 세트 판매 등의 방식으로 유가 인증 부수를 늘려왔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신문의 구독률·열독률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유료부수는 몇 년째 그대로이다 보니, 기업 광고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공시된 부수의 신뢰도가 낮아진 지 오래”라며 “인증을 받는 언론사가 협회 이사회에서 강한 발언권을 행사하고 협회 운영비도 대부분 분담하다 보니 유료부수 인정 기준이 차츰 느슨해졌다. 구독료 정가의 50%만 받아도, 무료로 6개월을 보고 구독료를 내도 1부로 인정받았다”고 했다.

한겨레는 “신문의 유료부수 부풀리기는 신뢰를 생명으로 하는 언론사로서 독자와 시민에게 정직하지 못한 일”이라며 “부수 인증 제도의 신뢰성, 객관성, 투명성을 높이는 작업에 한겨레를 포함한 모든 신문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문체부의 엇나간 ABC 권고... "속보ㆍ어뷰징 경쟁만 하자는 건가”> 기사

한국일보는 <문체부의 엇나간 ABC 권고... "속보ㆍ어뷰징 경쟁만 하자는 건가”> 기사에서 “문체부가 통합ABC 제도 도입 등을 개선안으로 내놓아 빈축을 사고 있다”며 “언론사를 어뷰징과 조회 수 경쟁에 내몰아 오히려 미디어 시장의 난맥상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고질적인 신문산업의 불공정성을 바로잡기에는 어설픈 대책이라는 게 언론계 안팎의 시각”이라고 썼다.

한국일보는 “온라인 트래픽을 올리기 위한 신문사 간 경쟁을 부추겨 저널리즘의 질적 저하가 우려된다는 것”이라며 “ABC협회 문제의 근원에는 정당하지 않게 부수를 뻥튀기한 신문사들에 책임이 있다. 이제라도 모든 신문사들이 실제 유료부수를 투명하게 공개해, 이번 부수 부풀리기 의혹에 정당하게 대응하는 것이 먼저라는 지적”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