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들이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에게 "당리당략적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위원들이 조선·중앙일보 보도를 근거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권언유착' 의혹을 주장, 과방위 의사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비판이다. 조선·중앙일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에 따라 '정정 및 반론보도'로 판가름됐다.

11일 민주당 과방위원들은 성명을 내어 "국민의힘은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기사를 가지고 권언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과방위 의사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 것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무리한 정치공세를 펼쳐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 공무원에 대해 검찰 고발과 공무원윤리위원회 제소를 운운하며 전체 국회의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부끄러운 언행에 대해 명확하고도 진심 어린 사과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8월 18일 국회에서 '권언유착 의혹' 긴급현안질의를 단독으로 진행하는 모습. 조선·중앙일보 '권언유착' 의혹 보도는 10일 언론중재위 조정에 따라 바로잡혔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언론중재위 조정합의에 따르면 조선일보 8월 5일자 <"방송 관장하는 분, 한동훈 내쫓는 보도 곧 나간다고 전화">(지면 8월 6일자 <"고위직, 한동훈 내쫓을 보도 나간다 전화">) 기사 ,중앙일보 8월 5일자 <"文회의 참석하는 고위인사, 한동훈 쫓아낼 거라 전화했다">(지면 8월 6일자 <"고위 인사, MBC 뉴스 직전 한동훈 보도 나갈 거라 전화">) 기사는 '정정 및 반론보도' 대상이다.

조선일보는 11일 "8월6일자 ‘고위직, 한동훈 내쫓을 보도 나간다 전화’ 제하의 기사와 관련해 사실 확인 결과, 3월31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전에 미리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보도 내용을 알았다는 권경애 변호사의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라고 정정했다. "MBC 보도 후 1시간 이상 지난 오후 9시경에 통화가 이뤄졌으며 통화 내용 또한 MBC 보도와 관련 없는 내용이었다"는 한상혁 위원장 반론도 함께 전했다.

박성중 간사를 비롯한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지난달 18일, 19일 '권언유착' 의혹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추진했다. 여당 간사와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자 국민의힘은 회의를 단독 개의했다. 재적 4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위원회를 소집하게 돼 있는 국회법을 근거로 개의를 강행, 한상혁 방통위원장·양승동 KBS 사장의 국회 출석을 요구했다. 국회법은 상임위 의사일정을 여야 간사 합의하에 상임위원장이 정하도록 하고 있다. 민주당은 상임위 결산심사에서 질의하면 된다고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은 거부했다.

국민의힘 단독 개의는 사실상 회의 지위를 인정받지 못했다. 박광온 과방위원장의 개의 승인이 없어 회의기록을 위한 속기, 국회방송 촬영, 국회의사중계 등이 이뤄지지 않았다. 한상혁 방통위원장과 양승동 사장은 회의 불참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국회 공무원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국회 공무원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11일 현재까지 '권언유착' 의혹을 주장하는 한편, 국회공무원 검찰고발 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 과방위원들은 "과방위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재난방송 선진화, 원자력발전소의 안전 점검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 등 긴급하게 논의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정당이라면 일하는 과방위를 만들기 위해 일방적이고 당리당략적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고 상임위 운영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