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미래통합당 황보승희 의원이 이른바 '권언유착 의혹' 제기를 위한 통합당의 방송통신위원회 항의방문 방침을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황보 의원은 20일 YTN라디오 '출발새아침'과의 통화에서 "원래 오늘 오전에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방문을 하고, 내일 KBS 사장 방문을 하려고 했는데 지금 코로나가 갑자기 확산되는 시국이기 때문에 저희가 일단은 이 시기를 잠정적으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19일 국회, 방통위 등에 따르면 과방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국회에 출석시킨다는 계획이 무산되자 오는 21일 방통위 항의방문 계획을 세웠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과방위 의원들과 함께 항의방문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에 따라 방통위는 직원 3분의 1 이상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국회의 경우 각종 행사와 세미나 일정이 연기되고 상임위 회의 인원 참석 규모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후 애초 항의 방문 일정을 잠정 연기했다.

통합당 과방위 의원들은 '권언유착 의혹' 제기를 위해 한 위원장, 양승동 KBS 사장, 박성제 MBC 사장 등의 국회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은 18~19일 이틀 간 과방위 전체회의 단독 개의를 추진, 한 위원장과 양 사장의 출석을 요구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상임위원장은 위원회 의사일정과 개회일시를 간사와 협의하에 정하는데, 통합당은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 요구가 있을 때 상임위를 개회한다는 조항을 들어 전체회의를 단독 소집했다.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의원들은 "억지 개회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했다. '권언유착 의혹'의 별다른 근거가 없고, 결산심사에서 관련 질의를 진행하면 된다는 제안을 통합당이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에서 "납득할만한 내용도 없이 권언유착 주장만 반복하며 막무가내로 회의 개최만 떼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황보 의원은 "막무가내로 회의 개최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한상혁 위원장이 개입을 했다고 하는 강한 의심이 든다"는 정도의 주장을 반복했다.

권경애 변호사가 주장한 '권언유착 의혹'은 MBC 첫 보도 전 한 위원장으로부터 "한동훈을 반드시 내쫓을 것이고 보도가 곧 나갈 것"이라는 연락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한 위원장이 3월 31일 MBC 보도 1시간 이후인 9시 9분부터 23분간 통화했다는 통신기록을 공개하면서 한 위원장이 MBC 보도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고, 1시간 반 가량 압박성 통화를 했다는 권 변호사 주장의 핵심 내용이 반박됐다.

황보 의원은 "그러면 이런 의혹들을 도대체 어떻게 규명하겠다는 뜻인가"라고 반문하며 "국회가 있고, 국회에서 회의를 하게 되어 있는 한 정상적으로 회의를 해서 진상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한 위원장이 이런 발언을 했는지 묻고 따져야만 하는 상황인데, 회의 자체가 열리지 않으니까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통합당은 지난 10일 권 변호사 주장을 근거로 한 위원장을 대검찰청에 직접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에 배당, 수사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고발인이 피고발인을 상임위에 부르자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또 황보 의원은 지난달 30일 한 위원장의 당정청 회의 참석을 언급하며 "어떤 논의가 있었느냐에 따라 청와대 개입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방통위라는 독립기구의 장인 한 위원장이 당정청 회의에 참석해 지상파 중간광고, KBS 경영혁신방안 등 방송정책을 논의했다는 주장을 펴왔다. 방통위설치법에 따르면 방통위는 '중앙행정기관'이지만 방송 분야 등에 대해선 정부의 감독권을 적용하지 못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민주당, 방통위는 당정청 협의에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KBS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