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씨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현업단체과 언론시민단체들이 잇달아 성명을 통해 "대통령의 언론장악 의도"를 규탄했다.

"이명박 정부 언론통제 의도 규탄"

한국기자협회(회장 김경호) 자유보도위원회는 28일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언론통제 행태를 규탄한다' 성명에서 "지난 26일 통과된 방통위법에 따르면 방통위원장은 방송사 인허가와 임원 선출권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정치적 중립성은 물론 전문성을 갖춘 인물을 찾아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립성·전문성과는 거리가 먼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를 위원장에 앉히겠다는 것은 국민과 언론,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최씨의 방통위원장 내정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언론사 간부 성향조사, 신문법 폐지와 신문·방송 겸영 허용 예고, 이명박 대통령 측근의 압력을 받은 국민일보 조민제 사장의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논문표절 의혹 관련 후속보도 중단조치 등 일련의 사안들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며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에는 언론통제, 언론장악, 언론자유 유린의 반민주적 기도가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 방송장악 시도, 1980년대 언론사 통폐합보다 더 치명적"

한국방송인총연합회(회장 양승동)도 지난 27일 성명을 통해 "최씨는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출신으로 방송, 통신의 전문가로 볼 수 없는 인물이다. 어떤 식으로 해석해도 이번 방통위원장 인사의 핵심 키워드는 '대통령의 방송장악'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이러한 대통령의 방송 장악 시도가 1980년대 신군부 정권이 자행한 폭력적인 언론사 통폐합보다도 더 치명적인 피해를 국민과 시청자들에게 끼칠 수밖에 없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방송인총연합회는 "신문시장에서 이미 현실화된 족벌언론사의 여론독점, 광고를 통한 거대자본의 비판적 신문사에 대한 압박이 방송시장에도 그대로 관철되는 비극적 상황을 목도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한 뒤 " 권력과 자본의 명령과 교묘한 조종으로 또다시 '땡전뉴스'의 치욕을 더 이상 강요당할 순 없다. 이명박 대통령과 집권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최시중씨에 대한 방통위원장 임명 시도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방통위원장은 정치적 중립·전문성 갖춰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방송통신의 정점에서 정책과 집행권을 행사하는 위원장은 대통령과 청와대의 영향력이 배제된 인물이어야 한다"며 "최시중씨는 대통령 취임준비 '자문위원이자 '멘토'로서 대통령의 측근 중 측근, 고문 중의 고문으로 분류된다. 만약 최씨가 방통위원장이 된다면 국가권력으로부터 방송 독립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고 우려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방송의 언저리, 정보통신의 근처에도 없었던 인사를 위원회 수장으로 앉힌다는 게 말이나 되는가"라고 반문하며 "최씨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오만함에서 벗어나 대통령 후견인으로서, 정치인으로서 걸어오던 길을 계속 걸어가는 것이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옳은 방향"이라고 밝혔다.

"방통 장악하려는 음모인가? 철회 안하면 민주화 투쟁 재현"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도 같은 날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에 반대하는 논평을 내고 "이번 내정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구개편을 활용해 정권이 방송과 통신을 한꺼번에 장악하려는 음모"라고 비판했다.

언론연대는 또 "그동안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방통위원회에 대해 대통령 직속이더라도 직무상의 독립은 명확하다고 주장하며 방통위원 선임에 대한 정부·여권의 몫에 대해 문제제기가 있을 때마다 '선의'를 믿어달라고 했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독립'과 '선의'는 결국 허상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이번 방통위원장 선임으로 증명됐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이명박 정권은 당장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을 철회하고 방송의 독립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납득할 수 있는 인사정책을 수행하라"면서 "그렇지 않다면, 80년대 말부터 전국적으로 일어났던 방송의 민주화 투쟁이 2008년에 또 다시 재현되면서 이명박 정권에 대한 불신과 퇴진 투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