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대학교 신태섭 교수 해임에 대해 언론현업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KBS 이사로 활동하면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을 주장해온 신 교수가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에 희생양이 됐다는 지적이다.

동의대 신태섭 교수는 △학교 측 허락 없이 KBS 이사 겸직한 점 △학칙에 규정된 사외이사 규칙 위반한 점 △KBS 이사회 참석으로 무단결근한 점 등을 이유로 학교측으로부터 지난 20일 해임 통보를 받은 바 있다.

언론노조 "이사 재직 시점 1년 6개월 지났는데 왜 이제와 징계하나"

▲ 신태섭 KBS 이사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는 지난 23일 '이명박 정권은 방송장악을 위한 꼼수를 당장 집어치워라'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신 교수가 KBS 이사에 재직한 시점이 1년 6개월이나 됐는데 그동안 동의대는 무슨 이유로 신 교수를 징계하지 않았다가 정권이 바뀌자 갑자기 징계를 하는 것이냐"며 "이는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자 정부가 정연주 사장을 몰아내고 공영방송인 KBS를 장악하기 위한 음모가 신성한 교권까지 미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그간 KBS 이사로 재직하면서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의 퇴진을 반대하고, 공영방송인 KBS가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함을 주장해온 신 교수는 KBS 장악에 혈안이 되어있는 정부에게 눈엣가시였을 것"이라며 "정부의 KBS 장악 음모에 꼭두각시 역할을 한 동의대는 당장 신 교수에 대한 징계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연대 "신태섭 해임은 정부의 KBS 이사회 장악 위한 것"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이번 해임은 누가 봐도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이명박 정부의 부당한 압력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신태섭 이사가 사퇴할 경우 이사추천권을 가지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친 한나라당 인사를 추천해 KBS 이사회를 장악하겠다는 게 이 정부의 얄팍한 계산"이라고 성토했다.

언론연대는 "다음 절차는 정연주 사장의 퇴진과 낙하산 사장의 선임 등 KBS 장악이 될 것이 뻔하다"며 "공영방송은 국민의 것이지 정권의 사사로운 도구가 될 수 없다. 정부는 KBS 장악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또 "동의대가 이번 조치를 통해 권력과의 유착을 도모하고 나아가 정권의 시혜를 누리려 했다면 큰 오산"이라며 "즉각 징계를 철회하고 대학 자율권 및 교권 수호를 위한 행동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민언련 "정부는 공영방송 장악 음모 하루빨리 버려라"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정연우 정연구 박석운) 역시 이날 '파렴치한 KBS 장악시도 당장 그만두라' 제목의 성명에서 "그동안 KBS 이사 겸직을 전혀 문제 삼지 않던 동의대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갑작스럽게 신 교수를 징계한 것은 징계 사유와 시기를 고려할 때 KBS 장악을 위한 이명박 정부의 음모에 공모한 것"이라며 "동의대가 징계철회를 거부하고 해임을 강행한다면 동의대 측도 국민의 심판과 역사적 단죄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언련은 "신태섭 이사가 학교 측으로부터 KBS 이사 사퇴 압력을 받았던 지난 5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KBS 김금수 이사장을 만나 정연주 KBS 사장의 사퇴를 종용했고, 며칠 지나지 않아 김금수 이사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에도 감사원의 KBS '표적감사', KBS 외주제작사에 대한 세무조사, 검찰의 정연주 사장 소환 등 정부의 KBS 장악시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방송을 장악하면 여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하루라도 빨리 버려야 한다"고 규탄했다.

PD연합회 "KBS 앞에 모여드는 촛불, 신태섭 이사와 무관하지 않아"

한국PD연합회(회장 양승동)도 이날 '동의대는 신태섭 KBS 이사에 대한 해임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통해 "매년 신 이사의 KBS 이사직 수행실적을 제출받아 사회봉사점수를 주는 등 인사고과에도 반영해온 동의대가 이제 와서 징계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역사에 길이 남을 오점이 될 것"이라며 "신 교수 해임의 진짜 이유는 이명박 정부가 전방위로 몰아치고 있는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에 신 이사가 걸림돌이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PD연합회는 "이번 일이 알려지면서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를 규탄하는 여론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공영방송을 지키기 위해 매일같이 KBS 앞에 모여드는 촛불은 신 이사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며 "정부가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면 둘수록 민심은 등을 돌리게 되고, 정부의 위기는 가속될 것이다. 정부는 당장 KBS를 장악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