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EBS(사장 김유열) 노사 갈등이 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도 조정되지 못했다. 쟁의권을 획득하게 된 노조는 향후 투쟁 수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사측은 노조가 '사장 퇴진 운동'을 전면 철회하지 않는 한 협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지난 6일 EBS 제2차 노동쟁의 조정회의 결과, 경기지노위는 '조정중지'를 결정했다. 

(사진=EBS)
(사진=EBS)

EBS 노사는 지난해부터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임단협 협상이 결렬되자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EBS지부는 김유열 사장 퇴진 운동을 전개했다. 언론노조 EBS지부가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찬성률 89.0%로 가결됐다. 

EBS 사측은 단협해지 통고라는 초강수로 대응했다. 기존 EBS 단체협약의 효력은 오는 8월 만료된다. EBS 사측은 "사장 퇴진이라는 임단협과 상관 없는 극단적 조건을 내건다면 사측으로서도 단체협약 해지 외에 다른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했다. 

언론노조 EBS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지노위 조정 과정에서 ▲임금 5% 삭감을 전제로 한 주4.5일제 적용 ▲연차휴가 폐지 등을 수용하고 올해 연말까지 사장 퇴진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라는 안을 제시했다. EBS 사측은 노조가 안을 수용할 경우 단협해지 통고 철회를 고려할 수 있고, 사장 정책설명회 실시 여부와 상생협의체 구성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언론노조 EBS지부 관계자는 사측 안의 최우선 조건이 사장 퇴진 운동의 전면적인 철회였다고 말했다. 김유열 EBS 사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EBS지부는 자율교섭과 조정 과정에 있었던 지난 3주 동안 보류한 사장 퇴진 운동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언론노조 EBS지부는 투쟁 수위를 높여 그동안 사내 선전전과 성명 수준의 대응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사장실 항의방문, 부서장 회의 피케팅 시위, 대외 선전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명파업, 연차투쟁 등도 고려하고 있다. 

EBS 사측은 지노위 조정 결렬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은 없다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