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10%'를 받은 박용진 의원의 재심 청구를 기각했다. 박 의원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재심 논의가 이뤄지기도 전에 기각을 통보받았다며 "당의 민주적 절차가 훼손되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22일 오후 1시 30분경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늘 저는 중앙당 공관위로부터 재심신청 기각의 문자를 받았다"며 "오늘 중앙당 공관위가 오후 2시에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중앙당 공관위에서 논의도 되기 전에 재심신청의 결과가 나온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21일 오전 재심을 신청했다.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핸드폰을 보고 있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게 의정활동 하위 10% 평가를 통보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핸드폰을 보고 있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게 의정활동 하위 10% 평가를 통보했다 (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선출직공직자 평가에 대한 재심 권한은 공관위원장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공관위에 있다. 공관위 논의가 시작도 되지 않고 결정이 문자로 오는 것이 황당할 따름"이라며 "이것이 당의 절차인가. 말도 되지 않는 일"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번 재심신청 기각이 당규 위반이라고 했다. 민주당 당규 제10호 제74조(이의신청)는 ▲공관위는 신청자에게 소명 기회를 주고, 평가결과 산출 등에 명백한 하자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실시할 수 있다 ▲공관위는 심사한 결과 이유가 없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재심 신청을 기각하고,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공관위의 의견을 첨부해 최고위원회에 보고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라는 자산을 위해서는 관련 자료와 평가위원들의 각 평가점수들이 모두 공개되고,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져야 하고, 신청자에게 소명 기회도 보장되어야 한다"며 "그러나 그런 소통은 전혀 없었다. 당의 민주적 절차가 훼손되고 있는 상황은 당의 위기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하위 10%' 의원에 대해 경선 득표율의 30%를 감산한다. 박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북을에는 정봉주 전 의원, 이승훈 변호사 등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경선은 당원투표 50%, 여론조사 50%로 진행된다.

박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에는 제가 50%만 넘으면 1차에서 끝났다. 그러나 제가 70%를 받아도 결선을 무조건 해야 한다. (30% 감산하면)49%밖에 안 되기 때문"이라며 "결선 가서도 60%를 받아야 42%가 남는다. 그러면 상대가 40%니까 겨우 이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