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광은 칼럼] 엠넷이 방송을 개발하고 수명을 이어가는 수법은 아직 방송 스테이지가 설치되지 않은 분야, 비주류 문화를 찾고 오디션 방송의 포맷에 집어넣거나 기존 오디션 방송의 외연을 확장하며 새로운 시청자를 포섭하는 것이다. <쇼미더머니>를 통해 힙합 신이 상업문화 중심부에 들어왔고 다음 차례는 댄스 신이었다. 이 과정은 선정적인 경연 방식과 문화의 왜곡, 대기업에 종속된 방식의 상업화 등 많은 질병을 초래했지만, 문화를 살찌운 부분이 없는 것도 아니다. 방송계 구석 자리에 있던 문화를 많은 사람 앞에 전시하고 단편적인 면모로나마 알려지게 한 것은 사실이다.

나 역시 <스트릿 우먼 파이터> 시리즈를 통해 댄스 신이란 생태계를 탐험했고 그 연장선에서 댄스에 관심을 넓힐 수 있었다. 원래 댄스는 아이돌을 통해서 감상하는 것이었지만, 전문적인 댄서들이 주인공인 무대가 세워졌고 많은 사람이 댄서와 아이돌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앞서 말한 공식에 따라 출연자 외연이 해외 댄서로 확대된 이번 시즌에는 한국 댄서들과 해외 댄서들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그중 츠바킬이라는 팀, 특히 아카넨 미요시라는 댄서를 알게 된 것은 무엇이라도 써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귀중한 만남이었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아카넨 프로필 (사진제공=Mnet)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아카넨 프로필 (사진제공=Mnet)

아카넨은 츠바킬의 리더로서 일본 코레오그래피(안무를 창작하는 기술) 신의 베테랑 댄서다. 89년생, 올해 나이 34살로 댄스를 시작한 지 24년째라고 한다. 사실 그 외에 내가 아카넨에 관해 알고 있는 건 많지 않다. 방송에서는 일본 코레오 신의 일인자라고 소개되었는데 얼마나 정확한 이야기인지는 모르겠다. 이름을 검색해 봐도 국내외 위키피디아에는 기본적인 신상 정보만 뜬다. 몇 안 되는 예전 문서에선 장기린이란 한국 댄서와 호주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었고, “한국에서 아카넨 스타일이 유행”했을 정도로 아시아의 대표적인 댄서라고 전하고 있다.

시청자들이 아카넨을 두 눈에 각인한 건 방송 2화에서 미니와의 배틀이 공개되면서였다. 압도적 텐션과 리듬감, 몸놀림으로 이전까지 루즈하게 진행되던 방송을 강렬하게 환기시켰고, 베일에 싸여있던 일본팀, 아카넨 미요시라는 댄서가 어떤 퀄리티를 가진 댄서인지 알렸다. 방영 직후 많은 커뮤니티에서 아카넨의 배틀이 방송 소감으로 공유되었으며 이번 시즌 가장 인상적인 배틀로 꼽는 사람이 많다. 인생 최초의 댄스 배틀이었다는 본인의 후기와 함께 입소문은 한층 퍼져나갔다. 아카넨은 적은 방송 분량에도 불구하고 춤사위를 한 번 보여준 것만으로 인기 출연자 중 한 명으로 급부상했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사진제공=Mnet)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사진제공=Mnet)

아카넨과 츠바킬이 인기를 얻은 계기는 춤 실력이었지만 단순히 그 이유 때문은 아니다. 그들은 기존 <스우파> 시리즈의 관성 바깥에 있는 존재였다. 시즌1에선 출연자들의 대결과 충돌이 날 것의 캐릭터와 에너지로서 표현되었지만, 이번 시즌에선 그 점이 전작의 성공 비결로 학습되며 작위적이고 평면적인 방식으로 연출되었다. 출연진들은 하나같이 화만 내고 조건반사적으로 상대를 도발하는 인물로 획일화되어 버렸고 그 결과 개개인의 캐릭터가 희미해졌다.

츠바킬과 잼 리퍼블릭은 방송 시리즈에 대한 체험이 없는 상태로 합류한 외부인이며, 자신들 본연의 행동과 감정으로 상황에 반응하였다. 이렇듯 작위성과 피로감에서 벗어난 면모가 그들을 다른 출연진들과 차별화했고 자연스러운 캐릭터로 시청자들에게 가닿았다. 아카넨은 귀여운 동안과 보는 이를 무장해제 시키는 유순한 인상이 세련되고 날렵한 춤 솜씨와 갭을 이루며 독특한 매력을 빚어낸다. 팀원들과 보여주는 우애 넘치는 모습, 구김살 없이 무구해 보이는 성격은 더더욱 마음이 끌리게 하는 요소였다. 츠바킬은 멤버들의 댄스 실력이 균질하게 수준 높은 한편, 저마다 다른 캐릭터와 댄스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개성이 넘치는 동시에 화목한 조화를 이룬다. 이것이 이들을 팀 단위로 응원하는 팬들이 늘어난 이유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사진제공=Mnet)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사진제공=Mnet)

아카넨은 제작 발표회에 참석해 일본에도 좋은 댄서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일본 댄스 신을 소개하고 싶어 방송에 출연했다고 말했다. 그 바람은 백 퍼센트 현실화되었다. 많은 시청자가 일본의 댄스를 제이팝 아이돌을 통해 함부로 넘겨짚고 있었을 뿐 일본의 댄스 신이 어떤지, 어떤 댄서들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그렇기에 아카넨이 벼려진 칼날을 뽑듯이 처음으로 솜씨를 펼쳐 보였을 때 사람들이 받았던 충격이 더욱 강렬했을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일본 댄스 신이 얼마나 저변이 넓은지, 거기에 얼마나 훌륭한 댄서들이 있는지 알고 있다. 모두가 츠바킬과 아카넨을 보며 알게 된 사실이다. 행여라도 첫 번째 탈락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자책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그들은 목표로 한 바를 이루고 전장을 떠난 최초의 승리자니까 말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