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대통령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국무총리가 말했듯,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건 정치적 선동이 아닌 과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은 24일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일차적으로 7800만t의 오염수를 내보낼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저수탱크 약 30개 상당인 3만 1200t을 방류할 예정이다. 일본은 오염수를 30년에 걸쳐 방류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일본이 폐로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같은 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무총리의 입장이 대한민국 정부의 입장”이라며 “총리도 말했지만,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건 정치적 선동이 아닌 과학”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덕수 총리는 대국민 담화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IAEA와 국제원자력 학계, 그리고 우리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앞서 발표한 조치에 따라 방류한다면 한국은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면서 “지금 우리 국민을 가장 크게 위협하는 것은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뉴스와 정치적 이득을 위한 허위 선동”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오염수 때문에 우리 바다가 오염될 거라는 근거 없는 선동으로 우리 수산업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런 선동과 가짜뉴스는 어업인들의 생계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신뢰와 올바른 국민 건강권을 해치는 행위다. 못된 정보로 국민들을 혼란케 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24일 오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사진=연합뉴스)
24일 오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한 총리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놓고 국제사회 및 일본 정부와 협의해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최선의 안전대책을 이끌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와 과거의 정부의 일관된 목표이자 원칙이었다”면서 ▲전문가 파견을 통한 모니터링 ▲일본 측의 방류 데이터 전달 ▲정기 화상회의 개최 등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 총리는 ▲일본 오염수 관련 투명한 정보 공개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유지 ▲우리 수산물 소비 활성화 위한 지원책 마련 등을 약속했다.

한편 이 같은 대통령실의 입장을 본 네티즌은 시민의 비판을 ‘가짜뉴스’로 치부한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한 네티즌은 “듣기 불편한 말은 다 선동, 가짜뉴스라고 부르기로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태원 참사, 잼버리 파행, 언론장악 등 국민에게 믿음을 준 게 전혀 없다. ‘측근 문책 안 하기’ ‘일본 편들기’ 등 이런 건 정권 내내 변치 않을 것 같은 믿음은 있다”고 꼬집었다. 

“멀쩡한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는 상황에서 정말 최악의 무책임 발언” “30년 방류 기간동안 무슨 변화가 올지 누구도 장담 못하는데, 변화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나” “오염수 방류가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거냐” 등의 의견들도 있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