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대통령실이 김건희 씨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고발한다. 김의겸 의원이 제기한 관련 의혹은 앞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재판을 취재한 언론 보도를 통해 다뤄진 바 있다.  

대통령실은 30일 경찰에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김 의원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김의겸 대변인이 주장한 '우리기술' 종목이 '작전주'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누가, 언제, 어떤 수법으로 주가조작을 했고 어떻게 관여됐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주가 조작 혐의가 드러났다'는 단정적인 '가짜 뉴스'를 반복 공표한 것은 악의적이고, 오히려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고 말했다.

김의겸 의원은 27일 <김건희 여사가 가야 할 곳은 파티장이 아니라 검찰청입니다> 논평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또 다른 주가조작에 관여한 '혐의'가 드러났다"며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기술' 작전주"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의 입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 계좌도 활용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김건희 여사는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논평은 <일요신문>, <뉴스타파> 보도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일요신문은 지난 26일 <[단독] 도이치모터스 말고 또? 우리기술 거래에 등장한 김건희·최은순> 기사를 보도했다.

일요신문에 따르면, 지난해 5월 20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판에서 2010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진행된 2차 작전의 '주포' 중 한 명인 김 모 씨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이날 재판장이 "우리기술 주식의 경우도 증인이 관여해서 많이 띄웠죠. 경영진에서 주가부양을 요청했던 상황으로 보이는데 맞느냐"고 묻자, 김 씨는 "경영진에서 주가부양을 요청한 것이 아니라 워런티(보증·약속)를 행사해서"라고 대답했다. 인위적인 주가부양이 있었다는 얘기다.

지난해 11월 11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재판에서 검사는 "민 모 씨 등은 본건(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유사한 시기에 우리기술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한 것이 확인된다"며 "심리 대상인 도이치모터스 주식과 우리기술 주식을 하나하나 분석했는데, 상당한 이 사건 관련자들이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수하면서 우리기술 주식 또한 매수한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검사가 재판정 화면에 띄운 우리기술 주식 거래명단에 김건희 씨와 장모 최은순 씨 이름이 등장했다.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김건희 씨는 우리기술 주식을 20만 2162주 매도했으며 투자 시기는 2010년 8월에서 2011년 초로 추정된다. 뉴스타파는 도이치모터스 1회전 투자와 2회전 투자 시점 사이에 김 씨의 계좌로 우리기술 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의원은 대통령실의 고발 방침에 대해 "두 손 들어 환영한다"며 "용산 대통령실이 저를 고발해 처벌하려면 도이치모터스, 우리기술과 관련한 김건희 여사의 역할이 우선적으로 규명돼야 할 것이다. 김 여사를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용산 대통령실은 경찰에 고발하겠다고 한다"며 "경찰은 검찰의 지휘를 받을 것이고, 검찰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하들이 득시글거린다. 공정성을 믿기 어렵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래서 권고드린다"며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진짜 억울하다면 '김건희 특검'을 받으시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의 야당 의원 고발은 처음이 아니다. 대통령실은 지난해 11월 22일 장경태 의원을 서울지방경찰청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정치적 공방을 형사사건으로 만들겠다니 황당하다"며 "검찰총장 대통령이라서 모든 것을 고발과 수사로 해결하려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