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소환조사는 정치검찰이 파놓은 함정"이라며 "특권을 바란 바도 없고, 잘못한 것도 없고, 피할 이유도 없으니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이미 수년간 수사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쿠데타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재명이 성남시장으로서 성남시에 기업들을 유치해 세수를 확보하고 일자리를 만든 일이, 성남 시민구단 직원들이 광고를 유치해 성남시민의 세금을 아낀 일이 과연 비난받을 일이냐"며 "성남시 소유이고 성남시 세금으로 운영되는 성남FC를 어떻게 미르재단처럼 사유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이런 이상한 논리는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 표적 수사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며 "검찰은 이미 답을 다 정해놓고 있다. '답정(답이 정해진) 기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진실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충실하게 방어하고 진실이 왜곡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은 그동안 정권의 시녀 노릇을 하다가 이제 권력, 정권 그 자체가 됐다"며 "검찰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얼어붙은 정치의 겨울을 뚫어내겠다. 당당하게 정치검찰에 맞서 이기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그 자리에 서 있다"며 "무리한 정권의 역주행을 이겨내고, 역사는 전진한다는 명백한 진리를 증명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광고비와 관련해 제3자 뇌물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두산건설, 네이버, 차병원, 농협, 현대백화점 등 기업이 성남FC에 후원금을 내놓는 대가로 각종 편의를 봐줬다고 의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자들에게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기업이 지급한 돈은 후원금이 아니라 광고계약에 따라 성남FC가 실제 광고를 한 데 따른 광고비"라며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행정을 대가로 기업에 광고를 요구한 일도 없고, 광고 대가로 또는 광고와 연관 지어 행정을 한 일도 없으며, 기업들로부터 그런 청탁을 받은 적도 없고, 공무원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지시하거나 승인한 일도 없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