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공영방송 TBS 차기사장 선임 과정이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TBS 임원추천위원회는 사장 선임 방식인 시민평가단 공개정책설명회를 중계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원자를 둘러싸고 TBS 안팎에서 추측성 소문이 무성한 상황이다. KBS·MBC·YTN 등이 지원자를 공개하고 정책설명회를 중계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TBS 임원추천위원회는 시장 2명, 시의회 3명, 이사회 2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국민의힘이 과반을 차지한 서울시의회가 TBS 차기 사장 선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TBS 내부에서 '시민의 방송'을 표방하는 TBS의 사장을 폐쇄적으로 선임하는 게 맞느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TBS 양대노조(TBS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조만간 기자회견을 열고 사장 선임 과정의 투명성을 촉구할 계획이다. 

TBS 사장 공모 마감 다음 날인 지난해 12월 30일 TBS 임원 공모를 담당하는 경영지원본부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지원자는 몇 명이고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발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전형(시민평가단 정책설명회)이 진행될 때에는 발표가 된다"며 그전까지 관련 정보는 발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TBS 임원추천위는 채용의 공정성과 후보자의 개인정보 보호 등을 내세워 '비공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TBS 사장에 몇 명이 지원했는지, 지원한 사람은 누구인지, 100명의 시민평가단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정책설명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TBS 사장 공모 지원자 수는 12~18명으로 추정되며 최근 서류심사를 통해 6명의 후보자가 추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일찍이 지원 사실을 밝힌 강양구 TBS 기자 외의 후보군은 소문만 돌고 있다. 6일 미디어스가 소문 당사자들에게 접촉해 사장 지원 여부를 묻자 황당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공개정책설명회는 중계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났다. 설명회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자는 참석이 가능하지만 TBS가 초청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후문이다. 오는 13일 공개정책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정책설명회 이후 TBS 임원추천위는 후보 면접심사를 거쳐 2명 이상의 후보를 서울시장에게 추천한다. TBS는 2019년 미디어재단 독립과 함께 사장 후보에 대한 시민 평가를 도입했다.

또한 임원추천위 논의에 따라 시민평가점수 반영 비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얘기가 TBS 안팎에서 흘러나온다. TBS 규정집에 시민평가 점수 반영 비율은 '40% 이내'로 규정됐다. 이강택 전 사장 선임 과정에서 임원추천위 60%, 시민평가 40%가 반영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TBS와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10월 1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TBS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TBS 내부에서는 폐쇄적인 사장 선임 방식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조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내부에도 관련 정보가 거의 공개되지 않는다. 구성원들은 기사로 소식을 접하고 있다"며 "TBS는 시민의 방송, 지역공영방송을 얘기한다. 그런데 사장 후보자 정책설명회를 평가단 100명에게만 공개하고 나머지 시민들한테 공개하지 않는다는 게 앞뒤가 맞는 얘기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조 지부장은 "임원추천위 면접심사를 시민평가 이후 하게 된다면 점수가 왜곡될 우려도 있다. 면접을 먼저 하는지, 후보자 점수는 공개되는지, 설명이 없다"면서 "TBS의 문제가 공정성 논란으로부터 시작됐고 그 과정에서 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렇다면 차기 사장 선임 과정은 공정성 시비가 없도록 더욱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게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조 지부장은 또 시민평가단 점수 반영 비율이 줄어들 수 있다는 소문에 우려를 나타냈다. 조 지부장은 "규정은 최대 40%로 돼 있지만 TBS는 시민의 공영방송"이라며 "시민평가 점수 반영을 더 높이지는 못할망정 줄이겠다니, 납득하기 어렵다. 시민평가가 '들러리'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TBS양대노조는 오는 10일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BS 사장 선임 과정의 투명성을 촉구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