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겨레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엄마 찬스'를 통해 대학 입시에 필요한 봉사활동 스펙을 쌓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한겨레가 정상적 봉사활동을 폄훼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 중 언론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두 번째 사례다.

4일 한겨레는 현재 고2 나이로 국내 유명 국제학교에 다니는 한 후보자 딸이 엄마 친구가 임원인 모 기업에서 노트북 50대를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한 정황을 보도했다. 한겨레는 한 후보자 배우자 진 모 씨의 지인인 '기업 법무 담당' 임원 고 모 씨가 노트북 기증과정에서 연결고리 구실을 했다고 전했다. 한 후보자, 진 씨, 고 씨는 서울대 법대 동문이다. 고 씨는 2020년 11월 복지관에 노트북을 기부할 때 참석했다고 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고 씨는 한겨레에 "(한 후보자 딸이)아주 어렸을 때부터 알았다. 당시 보육원 온라인 수업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고, 컴퓨터 교체 시기에 폐기 예정이던 걸 회사 명의로 기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 씨는 "우리 회사에는 사회공헌부서가 없이 임원들이 모여서 관련 논의를 한다. 당시 내가 그 위원회의 의장이었다"며 "한 후보자나 진 씨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노트북을 기부한 모 회사는 한겨레에 "고 씨의 제안은 여러 제안 중 하나였다. 보육원 세 군데에서 청년단체와 함께 제안을 해왔다"며 "50대가 공유할 수 있는 최대여서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심사해 한 곳을 결정했다. 임의로 결정하나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한 후보자의 딸이 지난해 11월 미국의 한 지역 언론 인터뷰에서 노트북 기부 사실을 공개했다고 전했다. 한 후보자 딸은 미 언론에 "(복지관에서)가장 시급한 건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장비였다. 기업 사회공헌부서에 메일을 보내고, (우리가)하는 일을 설명하고 후원을 요청했다"며 "답장은 적었지만, 마침내 한 기업에서 연락이 와 중고 노트북을 처분하겠다고 했다. 그 회사의 도움으로 50여대의 노트북을 복지관에 기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미국 복수 국적자인 한 후보자의 딸이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 전자책 발행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외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 대학은 시험 성적뿐만 아니라 수상 실적, 봉사, 대외활동 등 사회적 활동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한 후보자 딸의 '스펙 쌓기'에 어머니 인맥이 동원된 것 아니냐는 얘기다.

또 한겨레는 한 후보자가 특수통 검사로서 다수의 기업을 수사해왔기 때문에 배우자 진 씨가 기업의 기부에 관여했다면 그 자체로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한겨레에 "기부라 하더라도 이해충돌로 보인다"며 "딸의 스펙을 만들어주려는 것이라면 매우 부적절한 일이다. 한 후보자도 알았을 가능성을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겨레 5월 4일 <[단독] 한동훈 딸도 ‘부모 찬스’로 대학진학용 ‘기부 스펙’ 의혹> 갈무리

이날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입장문을 내어 한겨레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 쪽은 한겨레가 애초 온라인 기사 소제목에 딸 이름으로 기부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가 삭제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 후보자 쪽은 공정한 심사를 통해 기업 명의로 기부가 이뤄졌다며 한겨레 보도가 허위보도라고 주장했다.

한 후보자 쪽은 "후보자는 이 모든 과정에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 미성년 자녀의 정상적인 봉사활동을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로 폄훼하는 것이 유감스럽다"며 "사실을 명확히 설명해 '딸 이름으로 기부한 사실 없음을 인지'하고도 이를 허위보도했고, 이에 근거해 후보자 딸이 기부증서를 들고 있는 허위 만평까지 게재했다. 미성년 자녀의 봉사활동에까지 허위사실을 덧씌워 보도한 매체 등을 상대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청탁사건 연루'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기자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22일 한겨레는 "이 후보자가 변호사 시절 형사사건 담당 판사에게 청탁을 해 준다는 명목으로 돈을 받은 피고인의 알선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미디어 개혁 공약으로 '부당한 언론개입 NO! 자유로운 언론 환경 YES!'를 내걸고 "모든 조직화된 권력으로부터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