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9시부터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통합민주당의 방송통신위원 심사추천위원회가 진행중이다. 17일 공모 마감된 서류 접수 결과 방통위원 11명, 방통심의위원 30명으로 알려졌다. 이에 방송시민단체들은 항의방문을 하고 면담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아 성명만 전달했다.

민주당은 지난 13일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방송통신위원 선임을 위해 추천위원회를 시민사회단체 및 학계 등 외부인사 4명등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러나 16일 민주당은 재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추천위원회의 외부 인사를 전격 교체하고 권미혁 여성민우회 대표, 전규찬 문화연대 미디어센터 소장 등 시민사회단체 인사를 모두 제외시켰다.

▲ 언론시민단체 관계자들이 18일 국회에서 김학천 민주당 심사추천위원장에게 재구성 절차를 묻는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정영은 기자
이에 문화연대, 방송기술인연합회,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조 등 관계자 10여명은 강력히 항의하면서 18일 김학천 민주당 심사추천위원장에게 재구성 절차를 묻는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민주당 심사추천위원회는 회의중이라 면담이 곤란하다고 밝혀와 방송시민단체들은 회의장에 항의서한을 배포할 것을 요구, 항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일방적인 위원 재구성과 급박한 심사추천 과정에 유감"이라면서 "이대로라면 민주당이 약속했던 공정하고 공개적인 심사추천 제도는 허울뿐인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밀실 추천과 다를 게 없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 관계자는 "오늘(18일) 심사추천위원회의에서는 오후 2시에 예정된 국회 방통특위에 추천명단을 제출할 지 혹은 명단제출을 거부할 지를 모두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혀, 17일 최시중 인사청문회로 인한 국회 방통특위 파행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