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9.7.23 화 13:54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시사기획 창 논란에 'KBS 수신료 거부 운동'?중앙일보 전영기 칼럼니스트 "KBS 경영진, 청와대 권력에 굴종"…KBS, "외압 없었다"
전혁수 기자 | 승인 2019.07.08 10:57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중앙일보가 'KBS 수신료 거부 운동'을 제안했다. <시사기획 창>의 태양광 복마전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가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KBS가 취재대상을 제대로 취재하지 않았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8일자 중앙일보는 전영기 칼럼니스트가 작성한 <이런 KBS에 수신료 낼 필요 있나>를 게재했다. 칼럼에서 전 칼럼니스트는 "한국방송공사는 국민의 자산"이라며 "KBS가 특정 정파의 방송이 되어선 안 되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최근 이 회사 경영진의 청와대 권력에 대한 굴종과 사내 정적을 겨냥한 보복 행태는 수치스럽기 짝이 없다"고 했다.

▲8일자 중앙일보 칼럼.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시사기획 창> 보도에 대해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요구한 것에 대해 "윤도한의 이런 언행은 무도하고 불법적"이라며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불고 있는 태양광 열풍의 문제점을 다각도로 정확하게 짚었다"고 했다.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시사기획 창'의 제작진은 문재인 캠프의 핵심 인물이었던 최규성 전 농어촌공사 사장을 인터뷰했다. 인터뷰에서 최 전 사장은 2018년 10월 '새만금 에너지 비전 선포식' 때 있었던 대통령의 행동과 농림부 차관의 언급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며 "이를 근거로 제작진은 수상 태양광 패널 규제가 대폭 완화되는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으리라는 합리적인 의혹을 제기했다. 무엇이 허위 사실이란 말인가"라고 했다.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청와대에 제작진의 문의가 없었다는 윤 수석의 주장도 취재 기자가 고민정 대변인과 유송하 춘추관장 두 사람에게 보냈던 문자에 의해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이것이 필자가 윤도한을 무도하다고 판단한 근거"라고 말했다.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정지환 전 KBS 보도국장 해임 등 KBS가 전직간부 17명을 징계한 것에 대해 "더 큰 문제는 양승동 사장이 청와대의 부당한 요구엔 굴종으로 일관하면서 엉뚱하게도 3년여 전 사내 게시판에 썼던 글을 문제 삼아 당시 정지환 보도국장한테 직장인에게는 사형선고와 같은 해임 조치를 내리는 등 전직 간부 17명을 무더기로 징계한 점"이라고 주장했다.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KBS 역사에서 일찍이 없었던 7월 2일자 인사조치를 정적 제거를 위한 공포의 집단 숙청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17명 전원이 회사의 현재 지배세력인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의 반대파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 전 보도국장은 KBS 보도에 비판적인 KBS 기자협회의 기능을 무력화하기 위해 결성된 ‘기자협회 정상화모임’을 주도한 인물이다. KBS진실과미래위원회는 정상화모임 참여 여부가 블랙리스트, 화이트리스트로 작용한 측면이 있다고 봤고, 정 전 국장을 징계했다.

전영기 칼럼니스트는 "KBS에서 벌어지고 있는 외부 권력에 굴종과 내부 민주노총 권력의 일탈은 눈뜨고 봐주기 어렵다"며 "그들이 쓰는 돈의 45%를 대는 국민이 나설 때다. KBS 수신료 거부 운동은 어떠한가"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번 사안을 세월호 보도통제와 동일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시사기획 창>의 취재 과정에서 일부 부실이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홍사훈 KBS 시사제작국장은 내부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취재기자가 취재의 핵심당사자인 김모 농림부 차관을 취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사기획 창> 소속 KBS 취재기자에게 김 차관 취재 여부를 여러차례 물었고, 며칠이 지나서야 김 차관을 직접 취재한 것이 아니라고 실토했다는 내용이다.

홍사훈 국장은 "당사자 확인을 시도조차 하지 않은 부분은 우리에게 결정적인 아킬레스건이니 제작진 보호 차원에서 보도본부 최소한의 사람들만 알고 중재위든, 소송이든 걸어오면 조용히 대응하자, 우리가 방어할 부분 방어하고 잘못한 부분 있으면 반론이나 정정보도 해주면 된다고 했다"며 "그런데 그날 <시사기획 창> 기자들의 긴급회의가 소집됐고, 저녁에 <시사기획 창> 제작진들 연명의 성명서가 보도게시판에 게재됐다"고 전했다. 홍 국장은 "<시사기획 창> 소속 기자들 회의가 있다는 걸, 게시판에 (성명서가) 나간다는 걸 내가 알았다면 이런 사정이 있다고 다 말을 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8일 KBS는 <시사기획 창> 청와대 외압 논란과 관련해 "프로그램의 재방 보류 결정 과정에 어떤 외압도 없었다"고 밝혔다.

전혁수 기자  wjsgurt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혁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Copyright © 2011-2019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