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내부에서 박노황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기수별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장충기 문자사건’에 연합뉴스 상무 등이 포함돼 논란이 일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과 경영진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박노환 사장과 현 경영진 사퇴를 촉구했다(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

16일 연합뉴스 28·30·33기 구성원들은 연명으로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5월 막내기수인 35기로부터 시작된 기수성명이 ‘장충기 문자사건’을 계기로 전 기수로 확산되고 있다.

30기는 성명서를 통해 “입으로는 위기를 말하면서 뒤로 호박씨를 까는 경영진은 자격이 없다”며 “무자격 경영진은 연합뉴스에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가 위기라며 경위서와 징계, 부당인사와 해고를 무기로 사원들을 겁박하고 감사팀을 앞세워 공포 통치를 했던 경영진은 알고 보니 개인의 영달이나 추구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28기는 “정권코드에 맞춘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파업 관련 보복인사, 부당해고, ‘장충기 문자’까지 독선으로 가득찬 경영진의 행보에 연합뉴스는 휘청거렸다”고 토로했다. 박노황 사장은 2015년 취임 직후 ‘현충원 참배’ ‘국기게양식 개최’ 등의 '황당' 행보를 보여 정권비위 맞추기 논란을 빚었다. 당시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자주 입에 올렸던 ‘나라사랑론’에 코드를 맞추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33기는 “박노황 사장과 경영진은 우리의 자부심을 짓밟았다”면서 “자부심을 짓밟고 국가기간통신사의 역할을 빼앗은 박 사장과 경영진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33기는 “정부 구독료는 당근이 아니라 중요한 역할을 제대로 하라고 받는 채찍”이라며 “수백 명의 땀방울을 자본과 권력이 아닌, 독자와 언론 노동자를 위해 흘리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는 국가기간통신사로 정부로부터 매년 300억 이상의 뉴스정보구독료를 지원받고 있다.

한편 14일 비상대책회의에서 오정훈 지배구조개선특위 위원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역시 현 경영진과 함께 동반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장이 퇴진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빨리 경영진이 사퇴하고 현 뉴스통신진흥회도 동반 사퇴해 새 진흥회가 새로운 경영진을 뽑을 수 있도록 우리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연합뉴스 대표이사와 이사·감사는 뉴스통신진흥회의 추천을 받아 선임하도록 되어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