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14일 ‘장충기 문자사건’과 관련해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과 경영진의 사퇴를 촉구했다.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의 휴대전화 문자메세지에 연합뉴스 상무 등이 포함돼 논란이 일자 내부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14일 본사 1층 로비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경영진 사퇴를 촉구했다

시사IN이 단독입수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연합뉴스 이창섭 경영기획실장, 조복래 콘텐츠융합담당 상무 등이 문자메세지에 이름을 올렸다. 이창섭 실장(당시 편집국장)은 삼성 측과 '기사의 방향을 잡느라 자주 연락하는' 관계였다. 조복래 상무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들도 있구요”라는 문자를 보냈다.

이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최고위 회의에서 “특히 충격적인 것은 매년 혈세 수백억을 받는 연합뉴스 핵심 보직 인사가 대단히 노골적인 방식으로 삼성에 사역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내부에서는 기수별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35기 막내기수로부터 시작된 성명은 이번 ‘장충기 문자’ 사건으로 23~25기(2002~2004년 입사) 차장급 기수까지 이어졌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이주영 지부장은 이날 비상대책 회의에서 “일부 고위 인사의 황당한 언행과 이를 다룬 낯뜨거운 기사가 연일 보도돼 현장에서 묵묵히 일해 온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자존감을 무참히 짓밟았다”며 “국가기간통신사 위신 흔든 경영진은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올바른 공영언론으로 바로 서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는 것만이 위기를 타개하고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국민 앞에 당당한 국가기간 뉴스통신사가 돼서 떳떳하게 세금 지원 받자”고 공정성 회복 의지를 밝혔다.

오정훈 언론노조 지배구조개선 특위위원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역시 현 경영진과 함께 동반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9월이면 차기 경영진을 결정짓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구성이 시작된다”며 “새로운 진흥회가 새로운 경영진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 위원은 “경영진은 편집총국장제를 무력화하고 편집국장 직무대행이라는 기형적인 체제를 지금까지 유지하는 데 뉴스통신진흥회는 어떤 감시·감독도 하지 않았다”며 “보복인사, 지방좌천, 해직까지 있었는데도 경영진의 손만 들어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순실 게이트, 개헌, 국정교과서 등의 이슈에서 불공정보도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뉴스통신진흥회는 방관하기 일쑤였다”며 “법이 정해놓은 경영평가를 방기한 진흥회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뉴스통신의 진흥과 공적 책임을 실현하고 연합뉴스사의 독립성 및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뉴스통신진흥회를 설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연합뉴스 한 평기자는 “이건희의 병상을 걱정하는 경영진보다 저널리즘이 병상에 누워있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경영진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평기자는 “이런 낯 뜨거운 충성문자에 출입처에서 고개를 들기 어렵다”며 “출입처에서 듣는 비아냥에 수치스럽다”고 취재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