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종북이 될 수 있다’는 망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이석우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시청자미디어재단 초대 이사장으로 내정됐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방통위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 설립추진위원회는 서류심사를 통해 이사장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했는데, 여기에 이 전 비서실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낙하산’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언론노조는 이 전 비서실장 내정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15일 <‘막말·편향’ 이석우 씨, 시청자미디어재단 초대 이사장 안 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이념·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가 내정된다면 3년간 재단 운영이 어찌될지 참으로 암담하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 JTBC '뉴스룸'이 1일 이석우 전 국무총리실 비서실장이 다음 달 설립되는 시청자미디어재단 초대 이사장으로 내정됐다고 보도했다
언론노조는 이석우 전 비서실장과 관련해 “‘노무현, 종북이 될 수 있다’는 등 귀를 의심케 하는 이 발언은 사적인 자리가 아닌 종편 방송에 출연해 공개적으로 버젓이 내뱉은 말”이라며 “이렇듯 죽은 권력에 대해 막말도 서슴지 않은 이 씨이지만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참으로 낯 뜨거운 발언을 망설임 없이 했다”고 비판했다. 이 전 비서실장은 지난해 2월 채널A <직언직설>에 ‘정치평론가’로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사람을 쏘아는 보는데 일반 사람들처럼 정말 미워서 쏘아보는 그런 건 아니고, 부드러운 분위기도 있고 깊이도 담겨있게 쳐다보니까 사람이 뭔가 찔리는 것”이라며 전형적인 ‘해바라기성’ 발언을 쏟아냈다. 그리고 얼마 뒤, 그는 국무총리비서실로 직행했다.(▷관련기사 :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내정' 됐든 안됐든 철회하라)

언론노조는 “이석우 씨는 한 번 뿐만이 아니라 시사평론가란 직함을 달고 방송마다 출연해 대통령을 향한 해바라기성 발언이나 정권 편향적인 발언을 끊임없이 반복했다”며 “그런 덕분인지 지난해 국무총리실 공보실장으로 깜짝 발탁되더니 5개월 만에 비서실장으로 초고속 승진했고 이제는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물망에 오르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미디어를 통해 다수 대중의 표현의 자유를 확보하고 다양한 의사표현으로 사회적 이슈나 공동체의 각종 현안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게 시청자미디어재단이 만들어지는 이유”라면서 “당연히 재단을 이끌 이사장은 우리 사회 소수와 약자를 배려하고 시청자 권익을 우선해야 할 인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지만 방통위는 이석우 전 비서실장의 내정설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도 언론노조는 “후보자 심사 관련 모두 비공개로 하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라며 “최근 낙하산 논란을 일으키며 신임 케이블TV협회장이 된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처럼 내정설-선임 과정 비공개-실제 선임으로 이어지는 과정과 똑같이 닮아 있다”고 꼬집었다. 심사 자체가 요식행위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끝으로, 언론노조는 이석우 전 비서실장에도 “더 이상 논란을 키우지 말고 스스로 재단 이사장 지원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