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사장단회의를 통해 삼성전자와 자회사 삼성전자서비스를 통합을 결정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전자서비스 간접고용노동자들의 서울 삼성 서초사옥 앞 노숙농성이 한 달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나온 첫 지배구조 개편 이야기다. 삼성그룹은 회의는 있었으나 구체적인 안건은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22일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지회장 위영일)는 익명의 삼성그룹 관계자를 통해 “2016년부로 삼성전자서비스가 삼성전자로 통폐합될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지회는 “실제 그렇게 된다면 1998년 9월 자회사로 분리됐던 서비스부문이 18년만에 원상 복귀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삼성전자 자회사로 삼성의 전자제품을 수리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수십개 업체에 AS업무 등을 재위탁했다. 지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삼성전자서비스는 삼성전자에서 6천억 원, 고객에게 6천억 원을 받아 이중 5500억 원을 부품 구매에 사용하고 3800억 원을 하도급업체에 내려보낸다.

하도급업체는 매출을 전적으로 삼성전자서비스에 의존하고 있고, 업무와 교육 그리고 기사 등급 등도 원청 지시에 따른다는 점에서 위장도급, 바지사장 논란이 있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대가로 삼성전자서비스와 하도급업체들이 운영된다는 점에서 삼성전자가 진짜 원청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 (사진=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이런 까닭에 삼성전자서비스 간접고용노동자들은 “돈의 흐름으로 보면 삼성전자서비스 센터는 이중도급으로 삼성전자가 진짜 원청이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동자 700여 명은 지난달 19일 ‘원청’ 삼성이 직접 교섭을 촉구하며 파업에 돌입,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무기한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서비스부문을 통합한다면 삼성의 사용자책임은 강화된다. 삼성이 다단계 하도급과 건당 수수료 체계를 대폭 개선할 가능성도 있다. 지회는 “전자와 도급센터가 직접 거래하면, 수수료 체계 전반을 재조정해야 할 것”이라며 ‘위장도급 회피’ 목적의 간접비와 분급 수수료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18일 사장단회의가 있었던 것은 맞다”면서도 “그 건은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계열사 지배구조 논의 등) 계열사에 사안이 발생하면 추후 배경을 설명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은 수차례 전화와 문자메시지에도 답하지 않았다.

한편 삼성은 지난달 25일 지회와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에 ‘전향적으로 교섭에 임하겠으나 재개하자’는 의사를 전하며 비공개 일대일 교섭을 제안했다. 지회는 이를 수용했고 을지로위가 중재를 맡았다. 이후 삼성은 ‘기본급’ 도입 등 교섭안을 제시한 뒤 지회가 제시한 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6월22일자 소식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