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촛불집회가 열린 서울시청 광장 한 쪽에선 YTN 구성원들이 '낙하산 사장 저지! 공정방송 수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민 선전전을 벌이고 있었다. 구본홍 사장 선임 저지를 위한 YTN 비상대책위원회 현덕수 위원장 등 10여명은 이명박 대통령 캠프에서 언론특보를 지낸 인사가 YTN 사장이 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 16일 촛불집회 무대 뒤에서 발언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YTN 임장혁 PD. ⓒ정은경
'돌발영상' 팀장인 임장혁 PD는 자유발언을 위해 무대 위에 올랐다. 임 PD는 "'돌발영상'에서 나름대로 성역 없이 가식에 찬 권위를 신랄하게 비틀어왔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대통령 후보 언론특보를 지낸 사람이 사장으로 온 뒤에도 그렇게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하지만 이렇게 촛불을 보니 힘이 불끈 솟는다"며 "YTN이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기도의 첫 타겟이 된 만큼 선봉에 서서 언론수호 투쟁을 하겠으니 여러분도 지원병 노릇을 해주시길 간곡히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 ⓒ송선영
무대 뒤에서 만난 임 PD는 "YTN이 공정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일 듣기 싫고 두렵다. 사장이 대통령 특보를 지낸 사람이기 때문에 공정하지 않다는 얘기는 더 듣기 싫다"며 "시민들께서 많이 관심 가져주셨으면 해서 올라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YTN 사장 문제는 YTN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부는 KBS, MBC를 장악하기 전에 먼저 힘없는 YTN을 시험대로 삼으려는 것"이라며 "YTN이 무너지면 KBS, MBC도 무너진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발언에서 "주주총회가 열리는 7월14일까지 목숨 걸고 싸우겠지만 저희들이 이 싸움에서 지면 여러분들이 YTN 주총장에 와서 YTN을 지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