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법인카드 부정사용’ 의혹이 일고 있는 대통령실 출신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박사학위 논문에 자신의 논문을 48%가량 표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교수 임용 특혜’ 의혹도 추가로 나와 경질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태호 한국대학교수협의회 대표(중부대 교수)는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조 차관의)박사학위 논문에서 48% 정도가 표절로 나왔다”며 “그 이전 학회에 발표했던 것을 인용 표기도 없기 거의 100% 썼다. 표절은 우리 학회가 용납하지 않는 너무나 큰 문제”라고 했다.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사진=연합뉴스)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사진=연합뉴스)

전날 한국대학교수협의회와 한국대학교수연대 교수노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 차관은 2012년 2월 <에너지믹스 이해관계자의 스키마 유형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고려대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해당 논문이 조 차관이 2011년 12월 발표한 <주관성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과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조 차관은 <주관성 연구> 논문에서 “2011년 9월15일 순환 정전이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이 발생하였다. 그 원인과 해결방안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수요관리와 전력공급이라는 두 갈래 길이 존재한다”고 썼으며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서론에서는 “대한민국은 2011년 9월15일 순환 정전이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을 맞이했다. 그 원인과 해결 방안을 두고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수요관리와 전력공급은 고민의 두 축이다”라고 적었다. 

최태호 대표는 ‘논문 심사 과정에서 표절 검증이 안 이루어진 이유’를 묻는 질문에 “(<주관성 연구>가) 2011년 12월에 발표됐으니까, (박사논문) 바로 직전”이라며 “심사위원들이 살펴보는 게 시기적으로 촉박했던 것이다. (논문을) 학회지에 올리고, KCI(Korean Citation Index, 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 등재하고 이렇게 올라가는데 그 전에 박사학위 논문을 같이 써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의혹이 제기되자 조 차관은 입장문을 내어 “일부 논문을 발췌해 연구윤리위반을 주장하는 것은 비방 목적의 명예훼손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최 대표는 “박사학위 논문은 200p가 넘고, 학회 논문은 보통 17~18p 정도인데, 이걸 박사학위 논문을 하면서 부풀려 나간 것”이라며 “학회지에 있는 논문 100%가 (박사학위 논문에) 들어가 게 되는 것이다. 일부만 (발췌한) 것이 아니라 박사학위 논문에 그대로 인용한 것인데, 그러면 인용부호나 각주를 달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최 대표는 또 조 차관이 2003년 아주대 박사 학위 취득 과정 심사위원이던 A 전 과학기술처 장관과 밀접한 관계로 명지대 교수 임용에서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A 씨가 조 차관의 명지대 교수 임용 당시 해당 대학의 총장이었다면서 “명지대에 들어가는 게 당시 논문이나 실적이 충분해야 하는데, 당시 (조 차관의 논문은) 10개 남짓 되는데 이 정도 가지고 교수 임용되는 게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그분이 총장할 때 조 차관을 교수를 뽑았는데, 누가 봐도 대학 내 임용 카르텔이라 말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조 차관은 명지대 교수 임용 과정 당시 적법한 절차를 거쳤으며 관련 조사에 응할 의사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 대표는 ‘사교육 관련 주식을 과학기술비서관 취임 직후 모두 처분해 문제가 없다’는 조 차관의 입장에 대해서도 “대통령 비서관으로 들어간 뒤에 처분하지 않았냐”며 “그 이전까지 (사교육) 주식을 342주, 어머니 이름으로 8주, 또 어머니 50주, 35주 이런 식으로 갖고 있었다는 것이 사교육 카르텔에 관심이 많았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조 차관이) 공직자가 되기 전부터 (사교육 관련) 사업을 많이 했다”며 “이권 사업에 개입한 것을 30개 찾았다. 논문에 비해 사업이 굉장히 많은데 이런 거와 카르텔이 다 연결이 없겠나”고 했다. 최 대표는 “감사원 감사, 아주대·고대·명지대에 대해서도 국민감사를 청구할 것”이라며 “대학에는 징계를 요구할 것이고 연구진실성위원회 개최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차관은 고급 한식집에서 9명이 식사비로 26만 원을 업무추진비로 사용했다고 신고해 거짓 신고 논란이 일었다. 조 차관은 지난해 12월 R&D 예산 삭감과 관련해 ‘과학기술계 카르텔’을 이유로 지목하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