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을지재단의 연합뉴스TV 인수 시도로 수면 아래에 있던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의 불공정 협약 문제가 부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최대주주 연합뉴스를 검증하겠다"며 소유·경영 분리와 불공정 협약 개선을 촉구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30일 성명을 내어 "우리는 이번 방통위의 결정을 1대 주주 연합뉴스가 연합뉴스TV와 새롭게 관계를 개선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이제야 연합뉴스에 종속된 회사가 아닌 관계사 연합뉴스TV로서 불공정·불합리한 협약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선언했다. 

29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을지재단이 신청한 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을 보류했으며 을지재단은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신청을 철회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TV 사장은 연합뉴스 사장이 겸직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광고대행 수수료, 영상물저작권 공유, 파견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매년 연합뉴스TV 매출의 20%가량을 거둬가고 있다. 2020년 결산 기준 지난 10년 간 연합뉴스가 연합뉴스TV와 업무협약을 통해 거둬간 금액은 1135억 원에 달한다. 이 같은 문제가 을지재단의 연합뉴스TV 인수에 명분이 됐다.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에게 ▲불공정 협약 즉시 개정 ▲노사발전TF 설치 ▲보도국장 중간평가제·임명동의제 도입 ▲소유·경영 분리 등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 "우리 구성원들은 연합뉴스와의 협약이 불공정하다고 여기고 있다. 나아가 연합뉴스TV의 성장과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로 생각한다"며 "현재의 협약 내용과 금액 산정 근거를 빠짐없이 공개하고 공정가액에 근거한 협약으로 개선할 방안을 당장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이어 "현재의 비정상적인 사장 인선 규정부터 개정해야 한다. 앞으로 사장을 포함한 임원 선임은 공개적으로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선출해야 한다"며 "또한 연합뉴스TV의 현 이사회 구성으로는 투명한 경영을 펼칠 수 없다. 노조 추천 이사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경영정보와 재무정보를 공개하고, 투명경영 정착의 발판을 구비하라"고 했다. 

성기홍 연합뉴스
성기홍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장 (사진=연합뉴스)

성 사장이 지난해 연합뉴스TV 주주들로부터 불신임에 가까운 평가를 받은 이후 개정한 연합뉴스TV 정관은 '대표이사(후보자)는 방통위가 승인한 최다액 출자자가 추천한 자로 선발한다' '전무이사·상무이사 후보자는 대표이사 후보자가 추천한 자로 선발하고 임원추천위원회의 적격성 심의를 받아야 한다' 등이다.

이 같은 정관 개정은 사장임명에서 1대 주주인 연합뉴스의 영향력을 보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은 공모, 외부전문가 평가, 구성원 의견 수렴 등이 포함된 사장임명절차를 요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을지학원 문제를 해결했다고 안도하고 당장 상황을 모면할 생각에만 급급하다면 우리 구성원의 칼날은 다시 경영진을 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