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방송법을 개정하고 해임 조치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방송통신위원회의 불법과 탈법, 무법적 행위를 제어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18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기형적 방송통신위원회가 국민에 대한 두려움도 없이, 역사의 심판에 대한 겁도 없이 무법적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며 “현행 방송법으로는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의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장과 미디어기구 기관장을 마음대로 해임하는 반민주적 결정은 하나하나 남김 없이 국민들이 기억하고 있음을 잊지 않기 바란다”면서 “폭력적으로 우리나라 방송 전반을 권력의 하부구조로 만들어서 국민이 아닌 누구를 이롭게 하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수준과 언론 자유 지수, 국제적 위상을 하루아침에 1980년대로 되돌리는 죄악”이라며 “절차도 무시하고 국민의 요구도 외면한 폭주열차를 역사와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보다 더한 국민 불통과 민주주의 퇴행, 언론 통제, 방송 장악의 암흑기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또 이것이 정권 차원의 총선 기획이라고 하더라도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연주 위원장, 이광복 부위원장을 해촉했다. 14일에는 남영진 KBS 이사장 해임제청안을 승인했다. 또 지난달 13일 윤석년 전 KBS 이사에 대한 방통위 해임안을 재가했다.  

방통위는 14일 정미정 EBS 이사를 해임했으며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권태선 이사장, 김기중 이사에 대한 해임을 추진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