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오는 18일 예정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증인도 자료도 없는 ‘맹탕’을 예고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자녀학폭 은폐 의혹’, ‘인사청탁 시도 의혹’, ‘증여세 탈루 의혹’ 등에 휩싸여 있다.

이틀 앞으로 다가온 여야의 청문회 증인·참고인 협상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이동관 후보자는 야당의 자료 제출 요청에 거부로 일관하고 있다고 한다. 이 후보가 제출한 자료는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가 제출한 자료의 5분의 1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증인·참고인 출석은 청문회 시작 5일 전 채택돼야 강제력을 가진다. 야당은 이동관 후보자의 아들 학폭 무마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당시 하나고 이사장과 교사를 요구했지만 여당은 문재인 정부 때 해임된 KBS·MBC 사장을 불러야 한다며 맞불을 놓았다.

이미지 출처 더불어민주당 
이미지 출처 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6일 “검증해야 할 의혹이 그야말로 산더미”라며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검증절차 방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한 제대로 된 해명은커녕 소명을 위한 자료요청 요구조차 사생활을 핑계로 모두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방위 민주당 의원들은 장남 학폭 무마로 인한 대학 입시 부당 이익 의혹, MB정부 시절 방송장악 의혹 등 10개항에 걸친 자료제출 거부 목록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 대통령 인수위 고문, 대외협력특보 경력과 관련해 과방위 민주당 의원들은 “현행법상 방통위원장 결격사유에 해당될 공산이 크다”면서 “따라서 당시에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철저하게 검증돼야 한다. 그러나 공직자로서 활동했던 회의 참석 내역, 발언 기록 등 모든 것이 비공개”라고 토로했다. 

과방위 민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는 조국 전 장관을 향해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고 일갈했다"면서 "본인은 어떤 거울을 가졌는지 방통위원장 후보자로서 떳떳하게 국민들 앞에서 검증받아라. 사생활 보호가 그토록 중요하다면 공직에 오를 욕심을 당장 내려놔라”라고 일갈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