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국 대통령실이 "사실상 핵공유에 가까운 결정"이라고 밝힌 '워싱턴 선언'에 대해 미 백악관이 "핵공유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27일(현지시각) 미국 국무부에서 개최단 한국 특파원단 브리핑에서 에드 케이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동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선임국장은 '워싱턴 선언이 사실상 핵공유냐'는 질문에 "직설적으로 말하겠다"며 "사실상 핵공유로 보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 국빈만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부르는 노래에 호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 국빈만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부르는 노래에 호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자들이 "한국 정부와 입장이 다른 것이냐"는 질문에 "거기에는 반박하고 싶다"며 "한미 간 폭넓은 논의를 가졌는데 미국이 '핵공유'라고 말할 때는 중대한 의미를 내포한다"고 말했다.

케이건 국장은 "핵공유에 대한 정의는 핵무기 통제와 관련됐는데 '워싱턴 선언'은 그렇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며 "한국 대통령실이 핵공유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지만, 우리의 정의로는 핵공유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전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워싱턴 프레스룸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이번에 미국 핵 운용에 대한 정보 공유와 공동계획 메커니즘을 마련했다"며 "우리 국민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으로 느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7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태영호 최고위원은 "미국은 북한이 핵으로 한국을 선제공격하는 경우 미국이 핵으로 보복하는 핵운용 계획을 공유하겠다고 약속했고 우리는 미국의 약속을 믿고 자체 핵무장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번 미국의 핵 공유 계획 발표는 김정은에게 커다란 타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미국이 일방적으로 수립하는 핵전력 운용에 한국이 따라가기만 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미국이 핵 정보를 사전 공유하고, 핵전력의 기획 단계부터 실행단계까지 우리가 참여하도록 하는 한미 '핵협의그룹(NCG)' 창설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고 극찬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식 핵공유보다 한미가 합의한 NCG가 효율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나토는 30개국이나 논의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고 시간적으로 많이 소요되는 측면이 있지만 우리는 양자 관계이기 때문에 그냥 전화만 들면 되는 것이고 늘 상시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