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국회입법조사처가 챗GPT 등 '생성형 AI' 강화를 위해 정부가 슈퍼컴퓨터 지원, AI 학습데이터 수집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이용자를 대상으로 비판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3일 <챗GPT의 등장과 인공지능 분야의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챗GPT 열풍이 국내에 미친 영향과 향후 AI 정책 과제를 정리했다. 챗GPT는 출시 두 달 만에 활성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 '챗GPT'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 '챗GPT'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내에서도 챗GPT 열풍이 불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시험에서 챗GPT 사용을 허용하고 있으며 지자체들은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출판업계에도 챗GPT 바람이 불고 있는데 온라인 서점 예스24는 지난 1월 관련 도서 판매량이 전달보다 3.4배 증가했고 2월에는 94.5배 늘었다고 전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서치GPT’, ‘코GPT’ 등 한국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챗GPT 등장으로 ▲검색 서비스 변화 ▲인간 능력 보완 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당장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검색엔진 ‘빙’과 챗GPT를 결합해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서비스에 챗GPT를 결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보고서는 “검색 서비스는 정보의 출처를 제시해 이용자가 각각의 정보를 찾아 비교·평가하도록 하는데 챗GPT는 AI가 이 과정을 대신해 준다”며 “그 결과 챗GPT는 검색 서비스 방식과 주요 사업자의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전반적으로 지금까지의 디지털 혁신과 마찬가지로 인간을 보완하는 역할이 더 클 것”이라면서 “다만 오·남용할 경우 사회적 가치와 충돌하는 문제를 초래하고 경우에 따라 직업의 기회 감소와 같은 실질적 위협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 시장 선점과 챗GPT 부작용 대응과 관련해 ▲컴퓨팅파워 구축 및 AI 반도체 연구개발 강화 ▲데이터 구축 확대와 유통·거래 활성화 ▲안심하고 AI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보고서는 AI 반도체 역량 확보를 위해 AI 모델에 최적화된 반도체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챗GPT 홈페이지 갈무리
챗GPT 홈페이지 갈무리

보고서는 민간이 직접 공급하기 어려운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고 해당 데이터를 AI 모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축적된 학습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 유통·거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으로 범용성을 갖춘 AI 모델 제작을 위해서는 학습데이터가 필요하다. 정부는 ‘데이터 댐’ 사업을 통해 한국어 데이터 93종, 영상이미지 78종, 헬스케어 87종, 재난안전환경 59종 등의 AI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나 부족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생성형 AI와 관련된 저작권 규정을 합리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AI학습에 사용된 데이터의 저작권 허용 범위, 생성형 AI가 만든 결과물의 저작권 보호 범위가 주요 논의 대상”이라고 했다. 학습한 데이터의 편향성·불충분성 등으로 유해하거나 비윤리적인 데이터가 여과 없이 표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AI 윤리규범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아울러 보고서는 “이용자의 비판적 활용 능력을 높여야 한다”며 “생성형 AI는 확률적으로 ‘적절’한 표현을 생성하는 것이지 ‘정확’한 내용을 찾아주는 것이 아니다. 전혀 존재하지 않는 내용을 그럴듯하게 표현하는 환각이 종종 발생하기도 해 이용자는 결과물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챗GPT가 생성형 AI 시장을 선점했지만,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우리 기업에도 충분한 기회가 있다”며 “장기적으로 우리나라를 넘어 비영어권 시장 확산도 노려 볼 만하다. 기업의 꾸준한 노력, 정부의 안정적인 환경 조성, 우수한 인재의 육성과 유지, 이용자의 활발한 사용이 모두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