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 직원 과반이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 자사 프로그램을 공정하지 않다고 본다는 내부 조사 결과가 중앙일보를 통해 보도되자 TBS 모든 직능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TBS 프로그램 제작을 책임지는 직능단체들은 해당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만 150여 명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TBS 양대노조(TBS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가 별다른 의견수렴 없이 조사를 밀어붙였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 12월 29일 <>
중앙일보 12월 29일 기사 <[단독] TBS 직원 10명중 6명 "김어준 방송, 중립적이지 않다"> 갈무리

29일 TBS 5개 직능단체(기자협회·PD협회·아나운서협회·방송촬영인연합회·방송기술인협회)는 TBS 양대노조와 공정방송위원회(이하 공방위)을 향해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정정보도문을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중앙일보는 'TBS 공정성 평가를 위한 내부 조사' 자료를 입수해 29일 <[단독] TBS 직원 10명중 6명 "김어준 방송, 중립적이지 않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이번 설문조사는 TBS가 여론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12~16일 라디오 제작본부와 보도본부 등 TBS 직원 2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며 "조사에 응답한 TBS 직원 상당수는 언론으로서 TBS의 공적 기능과 관련한 질문에 부정적 응답을 내놨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TBS 콘텐츠 공정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 직원 53.1%가 '공정하지 않다'고 답했고, TBS가 공정성 확보를 위해 내부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60%가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뉴스공장'과 관련해 중립성 문항에 62.8%가 '그렇지 않다'('전혀 그렇지 않다' 40.5% 포함)고 답했으며 균형성 문항에서도 '그렇지 않다'(전혀 그렇지 않다' 38.1%)는 응답이 60%를 차지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직능단체들은 "양대 노조가 돈을 대고 공방위가 의뢰한 ‘TBS 공정성 평가를 위한 내부 조사’ 결과가 한 언론의 단독보도로 인해 온 세상에 알려졌다"며 "공방위는 첫발부터 이 설문조사 실행 여부로 갑론을박하였으나 양대노조 출신의 위원들은 설문비용을 노조의 돈으로 해결하고 노조 단독으로라도 진행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를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들의 의견을 묻거나 듣고자하는 노력은 없었다"고 말했다. 

직능단체들은 이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만 150여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TBS의 전체 직원 수는 350여 명이다. 직능단체들은 "(기사에) '라디오 제작본부와 보도본부'를 명시해 이 조사결과가 일선 제작진 '모두의 의견'이라고 왜곡하고 싶었는가"라며 "제작진을 방패 삼아 나라도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인가. 설문에 응하지 않은 150여명의 TBS 직원들은 어디로 사라졌는가"라고 물었다. 

TBS 제작진과 직능단체들은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공정성 평가조항이 포함된 설문조사는 '마녀사냥식 여론재판'이자 제작 자율성·독립성을 훼손한다는 의견을 개진해왔다고 한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직능단체들은 "결국 언론보도를 통해 결과가 유출됐고, 제작진의 권익은 침탈됐으며, 그간 우리가 만들어왔던 공영방송으로서의 TBS는 스스로 부정당했다"며 "현장엔 무기력함과 침묵만이 흐른다. 설문조사 자체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제작진들을 방패막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TBS 노사 동수가 참여한 ‘공정방송위원회’를 통해 진행된 이번 조사는 당초 공개를 전제로 진행됐다. 그러나 지난 16일 결과 집계 뒤 라디오제작본부 등 일부 조직에서 결과 공개를 막아서면서 지금까지 비공개됐었다"고 했다. TBS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소수지만 기득권을 가진 자들이 (TBS)대표 공석이라는 틈을 이용해 다수 직원들의 입장에 반하는 비민주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며 "소수의 기득권을 계속 유지시키고 새 대표가 할 수 있는 권한을 대폭 축소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직능단체들은 "양대노조와 공방위에 묻는다. 일선 제작진들과 이사회, TBS의 5개 직능단체에 소속된 회원들이 기득권을 지닌 소수인가"라며 "다수 직원들은 누구인가. 이들을 빼고 나면 몇 명이나 되는지 셈은 해보았는가"라고 비판했다. 

직능단체들은 "현 사태의 책임은 설문의뢰 주체에게 있다"며 "직원들의 권익이 침해당한 상황을 자초해놓고 침묵한다면 노조로서도, 공방위원으로서도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KBS·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공영방송 '뉴스 농단'을 방통위가 멈춰 세워야 한다"며 TBS 내부 조사 결과를 거론한 뒤 "지금 KBS가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뉴스 비평 콘텐츠가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KBS 구성원이 얼마나 되겠나"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방통심의위가 KBS의 불공정 방송을 바로잡지 못하고 있다며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지킬 권한과 책임은 최종적으로 방통위에 있다. 방통위가 이런 상황을 계속 방치한다면 이는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앞서 정 위원장은 12개 주요 방송사에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보수 패널'을 출연시키지 말라는 취지의 공문을 발송해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