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실이 MBC 기자 징계에 대한 출입기자단 의견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출입기자단은 '출근길 문답'에서 벌어진 일과 관련해 MBC 기자 징계를 논의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며 어떤 의견도 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21일 복수의 관계자와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지난 19일 비보도를 전제로 출입기자단에 MBC 기자 징계 여부와 수위를 정해 의견을 달라고 요구했다. 출입기자에 대한 대통령실의 징계는 기자단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는 사안이다. 20일부터 대통령실이 MBC 기자를 징계하려 한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졌다. 

18일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 종료 후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오른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설전을 주고받는 모습 ('KBS 뉴스'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18일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 종료 후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오른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설전을 주고받는 모습 ('KBS 뉴스'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대통령실은 출입기자단에 "지난 18일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이 같은 일이 지속된다면 도어스테핑 지속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MBC 기자에 대한 징계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대통령실은 ▲출입기자 등록 취소(해당 언론사 1년이내 출입기자 추천 불가) ▲기자실 출입정지 ▲다른 기자로 교체 등의 징계조치를 기자단이 의견을 낼 때 '참고'하라고 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출입기자 간사단은 "MBC 기자가 품위를 손상했는지 여부 등은 간사단이 판단할 영역이 아니다"라며 "현재 간사단의 기자단 징계 근거가 되는 현행 '출입기자 운영 규정'에는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 대한 사안이 포함되지 않아 개정 작업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즉 징계를 논할 수 있는 근거 규정 자체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기자간사단은 "또한 현재 제반 사항에 대해 기자단 내부 의견이 크게 갈리는 만큼, 기자단 차원의 입장 정리가 어렵다고 봤다"면서 "따라서 간사단은 어떠한 의견도 내지 않기로 했고, 특정 언론과 대통령실의 대결 구도가 이어지면서 이번 사안과 무관한 다수 언론이 취재를 제한 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20일 오전 전달했다"고 말했다. 

18일 이기정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과 이기주 MBC 기자가 설전을 벌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에서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는 선택적 언론관 아니냐'는 질문에 "우리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아주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라며 "대통령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에 이기주 MBC 기자는 "뭘 악의적으로 했다는거냐. 뭘 왜곡했느냐"고 물었지만 윤 대통령은 답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이기정 비서관은 "가시는 분 뒤에 대고 그렇게 말하면 어떡하냐"고 제지에 나섰고, 이 기자는 "질문도 못 하느냐"고 맞받았다. 이 기자는 윤 대통령 비속어 발언에 대해 "공개석상에서 영상이 있는데 뭐가 악의적이라는 것인가"라고 다시 이 비서관에게 물었다. 이 비서관은 "아직도 그러네"라고 말했고, MBC 기자는 "아직도 그러네라니, 군사정권이냐"고 항의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21일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출근길 문답'을 잠정 중단했다. 대통령실은 20일 용산 청사 1층에 가벽을 설치해 '출근길 문답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았지만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과는 무관하다"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