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파문을 처음 보도한 MBC에 대해 열을 올리고 있다. 조선일보는 검언유착 의혹,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해 본질을 흐리는 보도로 프레임 전환에 나선 바 있다. 

지난 9월 22일 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욕설 발언을 두고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야당 ▲‘바이든은’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도 순방 후 26일 출근길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27일자 조선일보 사설.
27일자 조선일보 사설.

윤 대통령의 공식 발언 다음 날인 27일 조선일보는 <들리지 않는 대통령 말을 자막으로 보도한 MBC, 근거 밝혀야> 사설에서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은 동영상을 아무리 반복해 들어도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렵다”며 “(MBC는) 누가 어떤 근거로 잘 들리지 않는 말을 그렇게 자막을 달아 보도했는지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조선일보는 <尹발언 영상, 엠바고 해제전 유포…기자단 “진상 규명을”>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미국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반박하면서 진상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문제가 되는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영상 취재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왜곡, 짜깁기도 없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취재 행위를 왜곡하고, 엠바고 해제 이전에 영상이 유출된 경위에 대해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영상기자단 성명의 핵심은 영상 유출 경위에 대한 진상 규명이 아니라 제목그대로 <대통령 영상기자단의 정당한 취재에 대한 왜곡을 멈추십시오>다. 영상기자단은 "(대통령실)대외협력실에서 해당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했기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었다"면서 "영상을 확인한 대외협력실은 이를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냐?’라고 요청했지만, 영상기자단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발사주 사건, 제보사주로 물타기

2021년 9월 9일자 조선일보 5면 보도.
2021년 9월 9일자 조선일보 5면 보도.

조선일보는 지난해 9월 고발사주 사건이 제기되자 정치인들의 발언을 옮기거나 친 윤석열계 검사의 발언을 기사화하는 식으로 소극적인 보도 행태를 나타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고발사주 사건을 “공작”이라고 주장하자, 본격적인 방어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기자회견 다음날 <尹 “괴문서로 공작, 내가 그리 무섭나”…與 “국민에 윽박지르나” > 기사의 7문단 중 5문단을 윤 대통령의 주장으로 채웠다.

또 조성은 씨가 제보자로 특정되자 고발사주 사건과 관계없는 메신저 공격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9월 13일 <박지원·조성은, 국정원장 공관서 함께 식사…페북선 친분 과시>, 16일 <박지원·조성은, '고발사주' 의혹 보도 직전에 다시 만나>, 9월 17일 <조성은, 두번 만났다더니 "박지원과 세번 만났다"> 기사를 게재했다. 

2021년 9월 13일자 조선일보 사설.
2021년 9월 13일자 조선일보 사설.

9월 13일 <국정원장까지 등장, 또 재연되는 대선 막장극> 사설에서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을 통해 제기한 조성은 씨가 해당 보도 3주 전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내외 각종 기밀 정보가 취합되는 정점이고 그래서 강력한 정치적 중립을 요구받는 국정원장이 대선 정국에서 야권 유력 대선주자에게 불리한 의혹을 제기하려던 제보자를 호텔 식당에서 단둘이 만난 것만으로도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윤석열 캠프는 ‘고발사주’에 대응하는 ‘제보사주’라는 프레임을 만들면서 박 전 원장과 조 씨 등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 당선 후 박 전 원장과 조 씨는 ‘제보사주’ 사건과 관련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반면 고발사주 사건에 등장한 손준성 검사는 공직선거법 위반·공무상비밀누설·개인정보보호법 위반·형사절차전자화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김웅 의원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를 결정해 반발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MBC '뉴스데스크' 3월 31일자 채널A 기자 '검언유착' 의혹 보도화면. (사진=MBC 캡처)
MBC '뉴스데스크' 3월 31일자 채널A 기자 '검언유착' 의혹 보도화면. (사진=MBC 캡처)

검언유착 의혹 불거지자 “작전 세운 듯 윤석열 공격” 

2020년 3월 31일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관망하던 조선일보는 4월 3일 1면에 <친여 브로커 “윤석열 부숴봅시다”…9일뒤 MBC ‘檢·言 유착’ 보도>, 12면에 <사기전과 MBC 제보자, 뉴스타파·김어준 방송서도 활약>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與의 윤석열 총공격, 선거 이기면 정권 불법 다 덮겠다는 것> 사설에서 “여권이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검찰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일제히 공격하고 나섰다”며 “선거전이 시작되면서 작전이라도 세운 듯 한꺼번에 윤 검찰총장을 공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지금 여권의 윤석열 공격 기세를 보면 이들이 선거에서 승리하면 정권의 불법 전체를 덮어버리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10일 <[동서남북] “이번에 지면 우린 다 죽어”> 칼럼에서 “금융사기범과 채널A 기자 사이에 ‘거간꾼’ 역할을 했던 지 모(55)씨가 ‘여권 전속 제보꾼’인 ‘제보자X’였다는 게 드러나면서 제보 의도에 의문이 제기됐다”고 썼다.

조선일보 보도는 제보의 진위와 관계 없이 제보자의 신뢰도를 무너뜨리려는 전형적인 메신저 공격이다. 조선일보의 보도 이후 검찰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은 ‘검언유착’에 대응하는 프레임으로 ‘정(권)언유착’을 꺼내들었다.

이 같은 대응은 고발사주 사건을 일으킨 고발장으로 이어졌다. 2020년 4월 3일 손준성 검사가 최초 발송한 고발장에 “사기 전과가 있는 ‘전속 제보꾼’을 내세워 어용 언론사들에게 검찰총장의 가족과 측근 검사장을 비방하는 허위 정보를 제공하여 보도되게 하여 투표를 앞둔 국민들을 호도, 기망하는 행위야말로 심각한 ‘정언유착’으로서 범죄행위라고 할 것”이라고 적혀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